책소개
“주식적 사고를 통해 투자의 본능을 깨워라!”주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투자의 감각을 기르고 싶은 주린이를 위한 필독서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뒤흔든 2020년, 대한민국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이들 모두가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수익을 보는 사람이 있으면 손해를 보는 사람도 있는 법. ‘누구는 뭘 사서 얼마를 벌었다더라’ 같은 말에 휘둘려 부화뇌동하다 손절하고 원금까지 잃는 사람도 많다.매일 아침 경제 전문 뉴스레터 [어피티]에서 15만 구독자에게 최신 경제 이슈와 그에 맞는 핫한 종목을 추천해주는 주식전문가 효라클은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주식적 사고’를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주식적 사고’란 어떤 사회적 현상을 접했을 때 반사적으로 관련주가 뭔지 파악하고 투자하는 논리다. 그에 따르면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 말고 주식적 사고로 현상에 대응하는 것만이 어떤 시장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수익률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이 책은 간단한 퀴즈와 해설을 통해 주식 용어와 기초 개념을 쉽게 알려주고 주식적 사고를 기르도록 도와준다. 북한, 코로나19, 콘택트, 자율주행 등 키워드별로 기사를 읽고 그에 관한 문제를 풀다 보면 관련주를 선별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다. 또 현상을 해석하고 수익을 예측하며 주식시장의 흐름을 읽는 눈까지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5만이 구독하는 경제 전문 뉴스레터 <어피티>에서 매일 주식시장을 흔드는 핫한 이슈와 관련주를 소개하는 주식 전문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대기업에서 10년간 직장 생활을 하며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시작해 현재는 전업 투자자가 된 2030 주린이들의 롤 모델이다.
효라클은 ‘주식투자는 도박이고 적금처럼 우량주를 사 모으는 것만이 주식에서 수익을 보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부순다. 주식시장은 놀이터고 수많은 뉴스는 그 안의 장난감이라고 말하는 그는 어떤 이슈가 일어났는지, 그 이슈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감각을 가지면 테마주 단타매매도 안정적인 투자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실제로 그가 칼럼에서 1년간 소개한 종목 239개 중 229종목이 2주 안에 상승했으며 코로나19로 주식시장이 최악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에도 최대 25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책은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한 ‘주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주식투자 기초 지식을 알려주고 싶다는 취지에서 탄생한 효라클의 첫 책이다. 실제 경제 기사를 읽고 퀴즈를 풀어보며 자연스럽게 투자 감각을 기르는 독특한 구성으로, 주식투자를 하려면 무조건 차트와 매매법 공부를 해야 한다는 강박에 빠져 있는 초보자에게 돈이 될 만한 이슈를 포착하는 ‘주식적 사고’를 길러준다. 효라클은 지금도 유튜브, 뉴스레터, 강의, 스터디 클럽,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투자 지식을 활발하게 공유하며 더 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에 다가서길 바라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1부. 주식을 대하는 자세1장. 꿈을 꾸는 건 사람, 이루는 건 돈 2장. 일이냐 주식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3장. 님아, 그런 투자는 하지 마오2부. 주식거래 기초 상식4장. 매매에 앞서3부. 관련주가 있다고?5장. 주식에도 데뷔가 있다, IPO 6장.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 재난 7장.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8장. 미워도 다시 한 번, 중국9장. 우리의 소원은 평화, 북한10장. 화폐냐 거품이냐, 비트코인11장. 일상 속의 즐거움, 엔터테인먼트 12장. 작년에 왔던 계절주, 죽지도 않고 또 왔네13장. 장보고와 이순신의 후예, 바다의 민족14장. 동물도 아프다, 가축 전염병15장. 인류에게 닥친 재앙, 코로나19 16장. 이제 만나러 갑니다, 콘택트17장. 수도는 움직이는 거야, 세종시18장. 어디선가 불어오는 녹색 바람, 그린뉴딜19장. 차를 샀더니 기사가 따라왔네, 자율주행 4부. 알쏭달쏭 용어 정리20장. 주식투자에서 자주 보이는 용어들기사 출처종목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