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철학과 종교의 세계사
- 저자
- 데구치 하루아키 저/서수지 역
- 출판사
- 까치(까치글방)
- 출판일
- 2021-09-03
- 등록일
- 2021-12-2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08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세상과 존재에 관한 질문에 답한인류의 사상 3,000년 흐름을단 한 권으로 응축한 가장 친절한 교양서일본 베스트셀러 11만 부 돌파 소설가 미야베 미유키 추천2020년 일본 비즈니스북 특별상 수상2021년 아사히 신문 “리더의 책장” 선정세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그리고 사람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궁금할 때마다, 태초부터 인류는 철학과 종교로부터 답을 찾아왔다. 철학과 종교는 매우 다른 영역인 것 같지만, 또 이렇게 보면 서로 닮은 구석이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청년들의 멘토”라고 불리는 저자 데구치 하루아키는 이 두 영역을 통합하여, 세상과 존재에 대한 의문을 풀고자 했던 철학과 종교의 역사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깔끔하게 전달한다.이 책은 세계와 통째로 이해하고자 했던 위대한 철학자들과 세상 사람들을 구원하고자 했던 종교가들의 이상과 이론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소개한다. 고대의 탈레스부터 현대의 레비-스트로스까지, 그리고 서양에서부터 동양까지 방대한 사상들 가운데 핵심만을 쉽고 재미있게 응축했다. 무엇보다도, 사상가들의 이름과 철학을 단편적으로 나열하는 대신 그들이 출현하게 된 시대적 배경을 충분히 설명하여 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책의 앞뒤에 수록된 컬러 연표와 책 곳곳에 등장하는 도표들은 역사적인 사건과 사상가를 포함한 주요 인물들의 관계를 깔끔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흐름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철학자와 종교가들의 초상화와 함께 쉽고 유쾌한 문체로 그들의 사유를 전달하는 이 책은 동서양을 넘나들며 인류의 유구한 사상사를 탐구하는 데에 가장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1948년 미에 현 미스기 마을에서 태어나 교토 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했다. 1972년 일본 생명보험 상호회사에 입사하여 기획부와 재무기획부에서 경영 기획을 담당했고, 런던 현지 법인 사장, 국제업무 부장 등을 거쳤다. 2006년 퇴직 후 같은 해 넷라이프 기획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2008년 환갑의 나이로, 사명을 라이프넷 생명보험 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세계 최초의 인터넷 생명보험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사장, 회장을 10년 이상 역임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리쓰메이칸 아시아 태평양 대학교(APU)의 학장을 맡고 있다.
세계 도시를 1,200곳 이상 방문했고, 1만 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 특히 역사에 조예가 깊어서 교토 대학교의 ‘세계시민을 위한 글로벌 리터러시(Global Literacy for osmopolitans) 특별 강의’에서 세계사 강의를 맡았다.
주요 저서로 『일의 기본과 원칙 14』, 『결정의 기술』, 『교양의 시대』, 『도시의 세계사』, 『인생의 문장들』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왜 지금 철학과 종교인가?제1장 종교가 탄생하기까지제2장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조로아스터교가 후대 종교에 남긴 것제3장 철학, ‘지식의 폭발’로부터 탄생하다제4장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제5장 공자, 묵자, 붓다, 마하비라제6장 헬레니즘 시대, 그리스 철학과 종교의 변화상제6장 헬레니즘 시대, 중국에 제자백가의 전성기가 도래하다제6장 헬레니즘 시대,구약성서」가 완성되고 유대교가 시작되다제6장 그리스 왕이 불교 신자가 되었다? 헬레니즘 시대를 상징하는 『밀린다 팡하』제7장 기독교와 대승불교의 탄생과 전개제8장 이슬람교의 탄생, 발전, 좌절의 역사제8장 이슬람교에는 그리스 철학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역사가 있다제8장 이슬람 신학과 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신학과의 관계제8장 불교와 유교의 변모제9장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을 거쳐 근대 합리성의 세계로제10장 근대에서 현대로, 세계사의 대전환기에 등장한 철학자들제11장 19세기 말, 철학의 새로운 조류를 형성한 헤겔의 ‘세 아들’제12장 20세기 사상계에 돌을 던져 파문을 일으킨 5명의 철학자맺음말참고 문헌역자 후기인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