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뉴스를 보는 눈
- 저자
- 구본권 저
- 출판사
- 풀빛
- 출판일
- 2021-12-15
- 등록일
- 2022-02-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지털 시민 역량을 키우는 핵심,미디어 리터러시비뚤어진 언론을 바로잡고 가짜 뉴스를 판독하다애써 기다리고 찾아가지 않아도 손안으로 쉴 새 없이 뉴스가 배달되는 세상. 뉴스는 더 풍성해졌고 뉴스의 활용도와 영향력은 더욱 커졌다. 그런데 이런 편리한 뉴스 이용 환경은 역설적 상황을 불러왔다. ‘가짜 뉴스’의 영향력과 폐해가 커진 것이다. 교묘한 의도의 글쓰기와 편집을 통해 만들어지는 왜곡된 보도를 식별하자면, 언론이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지 들여다봐야 한다. 날마다 뉴스를 이용하는 것이 현대인의 자연스러운 일상이지만 뉴스가 만들어지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구조는 간단하지 않다. 『뉴스를 보는 눈』은 30여 년 동안 현직 신문기자로 일하면서 언론학 박사로서 여러 해 대학 강의를 해온 [한겨레] 구본권 기자가, 지금까지 쌓아온 농축된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언론의 본질과 시민의 자질이라는 측면에서 정리한 책이다. 언론이 무엇이고 좋은 보도란 어떤 것인지, 언론의 힘은 어디까지이며 특권을 이용해 비뚤어진 언론이 사회에 끼치는 해악이 무엇인지 짚는다. 가짜 뉴스가 확산되는 이유를 기술 및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에서 찾고, 가짜 뉴스와 왜곡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거대언론이 의도적으로 자행하는 왜곡 보도의 폐해에 대해 경각심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보탰다. 더불어 권력을 감시하는 언론 또한 사회적 감시의 대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를 종합해, 올바른 언론과 사회를 만드는 데 있어 시민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안내한다. 언론에 대한 심도 있는 현실적 분석과 디지털 시민이 갖추어야 할 미디어 리터러시를 종합해 소개한 책으로서, 이 시대 시민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저자소개
디지털 인문학자이자 IT 전문 저널리스트. ?한겨레?기자로 일하며 사람과디지털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바꿀 세계와 그 속에서 살아갈 인간의 미래를 연구하며 글을 쓰고 강의한다. 서울대학 철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학에서 언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같은 대학에서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서울시교육청 미래교육 전문위원, 월간 《신문과 방송》, 계간 《미디어 리터러시》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공부의 미래》, 《디지털 개념어 사전》, 《로봇 시대, 인간의 일》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 《잊혀질 권리》, 《페이스북을 떠나 진짜 세상을 만나다》가 있다.
목차
책을 펴내며 1장 무엇이 언론인가1. 현실에서 벌어지는 펜과 칼의 대결2. 언론의 탄생과 발달 과정3. 미디어는 ‘세상을 보는 창’2장 언론의 힘, 어디까지인가1. 매스미디어의 영향력2. 언론 보도로 바뀐 풍경들3. 언론의 다양한 효과3장 언론의 권한과 책임1. 언론에서 자유는 생명이다2. 제4부로서의 언론3. 특권과 책임의 두 모습4장 비뚤어진 언론, 그 민낯1. 언론은 누구의 감시를 받나2. 권력화한 언론의 ‘나쁜 보도’3. ‘권력의 경호견’이냐, ‘사회의 감시견’이냐5장 언론 보도의 객관성 지키기1. 객관적 보도의 요건2. 언론 보도의 한계3. 좋은 보도와 언론의 원칙6장 뉴스의 기준과 공공성1. 중요한 뉴스가 되는 기준2. 뉴스의 공공성은 어떻게 판단할까3. 뉴스의 가치는 누가 결정할까4. 뉴스 리터러시 7장 가짜 뉴스가 판친다1.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2. 가짜 뉴스는 무엇을 노리는가3. 가짜 뉴스에 속지 않으려면8장 가짜 뉴스를 판독하는 눈1. 왜 우리는 거짓 정보에 현혹되는가2. 디지털 리터러시가 필요하다더 읽어볼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