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개인의 탄생
- 저자
- 츠베탕 토도로프,베르나르 포크룰,로베트 르그로 저/전성자 역
- 출판사
- 기파랑
- 출판일
- 2022-04-14
- 등록일
- 2022-08-2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9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신(神)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근대 초 예술에 나타난 ‘근대적 개인’의 탄생사람들이 서로를 평등한 존재, 자율적 존재로 간주하며 서로를 대하게 되었을 때 비로소 근대가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개인은 단순히 개체적 인간이라는 뜻이 아니라 근대 민주주의의 기원이다. 위계질서, 계급의식, 집단주의에 매몰된 사회에는 진정한 의미의 개인이 없다. 개인이 없고 집단만 있는 사회는 아무리 현대사회라 해도 전근대적 사회다. 개인의 문제가 우리 사회에서 여전히 중요한 주제로 떠오르는 이유이다. 이 책은 미술, 문학, 음악 등 예술에서의 개인의 탄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소개
불가리아 태생의 프랑스 문학이론가, 역사학자, 철학자다. 구조주의 언어학에 기초하여 문학 텍스트의 형태에 관한 이론 수립을 시도했고, 한국을 방문해 강연한 적도 있다. 현대사 및 정치에 관한 『악의 기억』, 『의무와 환희: 뱃사공의 삶』, 플랑드르 미술을 연구한 『일상 예찬』, 『개인 예찬』 등의 저서가 있다.
목차
옮긴이의 말_ 이제는 개인을 통해 예술을 바라본다서문_ 개인은 예술작품 속에서 어떻게 창조되었나 _피에르앙리 타부아요회화에 나타난 개인의 재현 _츠베탕 토도로프음악과 근대적 개인의 탄생 _베르나르 포크룰음악, 천체의 조화의 반영 / 폴리포니의 출현 / 중세 음악에서 개인의 부상 / 폴리포니의 전성기 / 르네상스 음악의 심장, 마드리갈 / 몬테베르디의 초기 마드리갈 / 「오르페오」, ‘음악으로 말하기’의 승리 / 마지막 세 권의 마드리갈집 / 종교예술의 인간화 / 「오르페오」에서 「포페아의 대관식」까지: 현실적인 인간의 이미지를 향하여근대적 인간의 탄생 _로베르 르그로귀족사회의 세계 경험 / 귀족사회의 인간 경험 / 특수와 개별 / 민주사회의 세계 경험 / 민주사회의 인간 경험토론_ 예술에 나타난 개인의 삶과 운명문학의 경우 / 다시, 탄생의 어려움에 관하여 / 예술과 현대의 개인주의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