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나는 마음을 그리는 미술치료사입니다
- 저자
- 여임경 저
- 출판사
- 42미디어콘텐츠
- 출판일
- 2022-08-22
- 등록일
- 2022-12-2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60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당신의 마음은 어떤 색인가요?"가려진 내면을 비추며 아픔을 치유하는 미술치료 이야기 《나는 마음을 그리는 미술치료사입니다》는 미술이라는 도구로 다른 이들의 상처를, 그리고 자신의 아픔을 돌보는 미술치료사의 성장과 치유의 이야기를 담았다. 무언가를 만들고 그리는 과정에서 우리는 마음속 깊은 곳에 담겨 있던 감정과 기억을 자연스레 꺼내 놓는다. 때로는 이러한 미술 작업을 통해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다리가 만들어지기도 하고, 잊고 있던 과거의 상처를 들여다볼 수 있는 창문이 생기기도 한다. 미술은 그렇게 스스로를 살피고 성장하게 하면서 우리를 ‘치료’한다. 어릴 적 말하기보다 그림 그리기를 편하게 여기던 저자는 ‘마음을 그리는 미술치료사’가 되었다. 말로 표현하기 힘든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부터 기억 속에 묻혀 있던 상처로 괴로워하는 어른들까지 많은 내담자를 만났고, 자신 또한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보기도 했다. 결혼 후 타국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면서 그리고 엄마가 되기 위한 과정 속에서 그 역시 마음의 부침을 겪었지만, 결국 삶이자 꿈인 미술로써 길을 찾았고 계속해서 그 길로 나아가고 있다.저자는 ‘미술치료는 화해로 가는 도구’라고 말한다. 나를 뒤흔드는 바깥의 폭풍우도, 그로 인한 내면의 응어리도 결국은 내 마음과 화해하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다. 미술치료는 그 화해의 과정에서 보이지 않던 길을 비춰 주는 햇살이 되어 줄 것이다. 마음의 그늘 속에서 힘겨워하고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이 위로의 선물이 되기를 바란다.이 길은 저의 힘들고 괴로웠던 과거도, 내 앞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도 반짝반짝 빛나는 도구가 되는 길입니다. ‘내 삶은 왜 이래야만 하지’라고, 어려서부터 슬픔 속에 되뇌던 그 물음에 대답을 해줄 수 있는 길이지요. (‘에필로그’ 중)
저자소개
마음을 그리는 미술치료사. 발달 센터, 심리 상담 센터,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미술치료사로 일하다가 7년 전, 유학 중인 남편을 만나 일본으로 건너가게 되었다. 낯선 타지 생활을 하면서 자신을 돌보기 위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고, 다시 내담자들을 만나며 미술치료사의 길을 걷는 중이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를 졸업하고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에서 미술치료를 전공, 현재는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차의과학대학교 의학과(임상미술치료 전공)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인스타그램 @jeru_art
목차
프롤로그 1장 미술치료를 만나다말보다 그림이 편한 아이가야 할 길치료라는 새로운 세계두근두근 임상 실습집단 미술치료졸업은 시작일 뿐중요한 대상북에서 온 아이들과 함께만남, 이별 그리고 새로운 여정2장 여긴 어디? 나는 누구?비움과 채워짐타지 생활 우울증?나를 돌보기 위한 그림일본어 걸음마그림으로 소통하기잃어버린 오천 엔3장 내 자리를 찾아가는 길여기서는 안 되나 보다아르바이트 될까요?그림 그리는 카페 알바생삶을 담아내는 그림다시 꿈을 꿔볼까?일본에서의 첫 미술치료일본 미술치료의 현실성장하는 나무4장 원치 않은 세계나도 엄마가 되고 싶습니다만난임의 세계임신해서 돌아올 거야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지대학병원 바캉스이유 있는 마음의 병회복을 위한 기록미술치료사로서 정말 중요한 일돌이켜 보면5장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미술치료사뜻밖의 설렘물리적 한계를 넘어마음 정하기인생 곡선성장의 증거미안해아이들의 판타지 속으로외롭지 않은 길상처 입은 치유자일본에서 미술치료사로 살고 있습니다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