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왜 관계에 그토록 집착할까?”
“왜 배고프지도 않은데 음식을 폭식할까?”
“왜 남의 불행마저도 부러울까?”
도대체 설명되지 않는 답답한 마음,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결핍, 욕망, 사랑, 자존, 자유…
여자를 살게 하고 꿈꾸게 하는 5가지 심리코드
『여자의 심리코드』는 『딸은 엄마의 감정을 먹고 자란다』, 『남편을 버려야 내가 산다』를 썼던 박우란 저자가 프로이트, 라깡 심리학을 바탕으로 여성을 깊이 있게 조명한 세 번째 책이다. 1만여 회 이상의 상담을 통해 여성에 대한 깊이 있고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우리는 살다 보면 “여자라서 내가 이렇게 힘든 걸까?”, “지금까지 내가 맡은 역할을 빼고 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처럼 질문과 마주하는 순간들이 온다. 그럼에도 쉽사리 ‘여성’을 살게 하고 꿈꾸게 하는 요인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렵다. 이 책의 저자는 그 이유를 우리가 여성(또는 남성)을 제대로 보지 못한 채 살아왔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라깡이 “무의식은 언어로 구조화되어 있다”고 말한 것처럼 우리가 생각하는 내 생각, 내 주장, 내 자아, 내 관점은 이미 언어가 유입되는 무의식에서 출발하지만, 이를 스스로 깨닫기란 쉽지 않다.
“여성이란 숨는 곳, 무엇인가를 감추는 것이라 상정함으로써 여성성에 관한 진정한 질문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 세르쥬 앙드레
저자는 ‘여자는 누구이고 무엇으로 사는지’에 대해 프로이트와 라깡의 개념으로 여성을 설명했다. ‘결핍된 여자’라는 관점에서, 인간의 본질적이고도 가장 내밀한 곳을 파헤치면서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정의되지 않았던 근본적인 ‘여자 이야기’를 풀었다. 단순히 남자와 대립된 여자로서의 존재가 아니라, 인간 자체로서의 결핍과 욕망, 그리고 자존을 향한 이야기를 풀어 여자뿐 아니라 남자도 살면서 고민스러웠을 마음의 문제를 깊이 짚어 준다. 이러한 문제는 결핍, 욕망, 사랑, 자존, 자유라는 키워드로 설명되었다. 이러한 5가지 심리코드는 인간의 숨은 내면을 살피고, 여성 또는 남성을 넘어 진정한 자신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여자의 심리코드』를 읽고 이제껏 만나 보지 못한 인간의 맨 얼굴을 깨닫는 순간, 진짜 나를 만나는 순간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정신 분석 상담 전문가. 동국 대학교 교육 대학원 상담 심리학 석사를 마치고 서울 불교 대학원 대학교 상담 심리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안산 정신과 병원 심리 치료실, 서울시 청소년 상담지원 센터 등을 거쳐 현재 심리 클리닉 ‘피안’에서 전문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여 회 이상 심리 상담 및 꿈 분석을 진행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다니던 대학교를 중퇴, 수도원에 입회해 10년을 살며 영성과 심리를 공부했다. 아무도 기억해 주지 않는 이들의 고통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소명으로 여기며 살았다. 이후 인간의 삶과 마음에 대한 멈추지 않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고자 환속했다. 10여 년 수도원 생활에서도 끝끝내 찾지 못했던 ‘나’의 혼란과 고민의 정체를, 정신 분석을 받고 또 공부하며 경험할 수 있었다. 닛부타의숲 정신 분석 클리닉에서 상담가로 3년간 개인 분석 및 꿈 분석을 진행했고, 현재 LPI(Lacanian Praxis Institute)에서 본격적인 라캉 정신 분석을 수련 중이다. 그간 분석가와 피분석자로서 체화한 경험을 상담실이라는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고민하며 살아가고 있다. 지은 책으로 《초등 자존감의 힘》(공저)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_ 여자조차 몰랐던 여자의 속마음 읽기
1장 여자는 누구이고 무엇으로 사는가 / 여자의 정체성
여자는 누구이고 무엇으로 사는가
영원한 애증 관계에 놓인 여자들
딸에게 주어진 착한 아이라는 이름
모성과 가족로맨스의 배신
이름을 부르지 않아도 꽃이 되었다
2장 이토록 관계에 집착하는 이유 / 여자의 심리코드 1. 결핍
여자는 남자의 증상이다
히스테리의 다양한 얼굴들
아버지라는 존재
타자 없이는 나도 없다?
지금은 상실의 시대
3장 갖고 싶거나 버리고 싶거나 / 여자의 심리코드 2. 욕망
욕망하면서 상처받는 이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싶음
여자, 동일시의 화신
한 남자를 두고 싸우는 며느리와 시어머니
행복과 고통의 줄다리기
4장 사람을 원하고, 사랑을 원한다 / 여자의 심리코드 3. 사랑
사랑을 향한 광기
결핍의 자리에 자리 잡은 질투
알 듯 말 듯한 모호함 속 매력
남자와 여자 그 닿을 수 없는 관계
그럼에도 사랑은 피어난다
5장 나에게 신경 쓰는 기술 / 여자의 심리코드 4. 자존
여자는 없다
끝나지 않는 애도, 끝낼 수 없는 애도
무의식을 들여다보는 연습
꺾이는 언어, 꺾이는 마음
나를 버려야 내가 산다
6장 여자 안에는 보헤미안이 산다 / 여자의 심리코드 5. 자유
여자 안에는 보헤미안이 산다
내 삶의 속도에 맞게 걷기
나를 깊이 탐구한다는 것
지금, 여기가 중요한 이유
홀로, 자유를 즐기기를
에필로그 _ 여자여, 피안으로 향합시다
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