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시계 2
송지나 작가의 불후의 명작!
국내 최초 대본집 출간!
방영 당시 최고 시청률 64.5%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며 ‘귀가 시계’로 불릴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끈 드라마 〈모래시계〉는 1995년 1월 첫 방송을 한 이후 지금까지 시청률로나 작품성으로나 따라올 드라마가 없을 만큼 명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이다. 그 감동을 고스란히 담은 대본집은 폭풍우 같은 현대사의 질곡에서 벗어날 수 없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로 평생 잊히지 않을 감동을 선사한다.
《모래시계》는 1970~1980년대 대한민국의 회색빛 역사를 오롯이 보여준다. 아직까지도 왜곡된 인식이 남아 있는 광주민주화운동을 비롯하여 YH 사건, 불법 슬롯머신과 조직폭력배 사건 등 실제로 있었던 사실을 배경으로 하여 리얼리티를 더했으며, 그 속에서 희생된 사람들의 모습을 진실성 있게 전달한다. 실제로 조직폭력배를 찾아가 취재하고, 외신이 취재한 광주민주화운동 실제 모습을 그대로 묘사하는 등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송지나 작가의 열정이 대본에 고스란히 묻어난다.
《모래시계》 대본집은 단순히 암울한 현대사에 서 있었던 세 명의 인물만 조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인물들을 통해 우리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해준다. 어느 시대든 역사는 개인에게 상처를 남긴다. 그 상처를 어떻게 치유해나가는지는 개인의 몫이자 사회의 몫이다. 송지나 작가는 우리에게 미래를 묻는다. 작가판 대본집 1권에는 13부까지의 대본이 담겨 있으며, 2권에는 24부까지의 대본이 담겨 있다. 더불어 책 속에는 방송분에서 보지 못한 장면과 자세한 등장인물 소개, 그리고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대한민국 현대사에 대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