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30만 의학채널 유튜브 ‘비온뒤’ 멘토가 주목한 화제 도서 독일 아마존 건강 분야 베스트셀러 하이닥 ‘베스트 상담의’ 진성림 호흡기내과 전문의 추천 모든 병은 폐에서 시작하고 모든 죽음은 폐에서 끝난다!미세먼지, 바이러스로부터 폐 건강 지키는 법 한국인 암 사망률 1위 폐암. 이유는 증상이 없어 매우 늦게 발견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매일 2만 번 이상 숨을 쉬고, 1만 리터 이상의 공기를 들이마시지만, 폐는 3분의 1이나 기능을 잃어도 별 증상이 없다. 게다가 전 지구적 전염병과 환경오염이 일상이 된 지금, 우리가 마시는 공기에는 미세먼지, 황사, 담배연기는 물론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까지 늘 포함되어 있다. 그 어느 때보다 폐 건강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실제 코로나19를 앓은 뒤 피로감, 기침, 숨 가쁨, 미각, 후각 상실을 앓은 적 있는가? 대부분 폐 손상 때문이다. 출근길, 등하굣길 잿빛 하늘에 한숨이 나오고 마스크 벗기도 두려워지는 요즘, 《젊게, 오래 살려면 폐를 지켜라》는 어떻게 폐 건강을 지킬지 쉽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독감, 천식, 알레르기, 영아돌연사증후군 등 현대인이 앓는 거의 모든 질병이 어떻게 폐에서 시작되는지 알려주고 그 해결법과 예방법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독일의 대표적인 호흡기질환 전문가이자 독일 마인츠대학 겸임교수이다. 독일 마인츠대학에서 공부했고, 의대 진학 초기 ‘폐’와 사랑에 빠졌다. 2004년부터 아내와 함께 호흡기 전문 연구소 ‘인사프(insaf)’를 설립해 20년 가까이 폐만 오롯이 연구해오고 있다. 권위 있는 의학지에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 관련 논문을 100편 이상 게재했고, 의학 교과서의 저자로도 참여했다. 호흡기 체계를 쉽게 풀어 설명해주는 이야기꾼으로서 코로나 이전부터 대중에게 폐 건강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끊임없이 경각심을 일깨워주었다. 현재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 세계에서 가장 환영받는 강연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목차
감수의 글. 전염병과 미세먼지로부터 폐를 지키는 법프롤로그. 먼저 깊게 숨을 들이마시세요Part 1. 숨쉬기의 과학1. 폐의 설계와 구조“무엇이 좀 보이나요?” “네, 신기한 것들이 많아요!”우리가 호흡하는 통로폐와 그 이웃들정신 나간 연구자들? 시체로 자동차 안전 실험!숨쉬기를 돕는 늑간근과 횡격막2. 호흡기 탄생의 비밀폐의 보호는 자궁에서부터폐만을 위한 경호원호흡 경로를 지켜주는 후두3. 폐의 면역체계벼락치기 하는 면역방어다양한 세포 직원들반갑거나 반갑지 않은 동거자알레르기 없는 카렐리야인새로운 사고의 단초Part 2. ‘젊은 페’의 이해4. 호흡의 단순한 일상뇌가 호흡을 통제하는 법한 편의 짧은 호흡 이야기폐의 정화 기능, 점액섬모청소기관5.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폐기침, 외로워지는 지름길우리의 가래가 고백하는 것은산 채로 매장? 호흡곤란!6. 환경오염이 미치는 영향흡연, 죽음의 숨결사막 위의 하늘지구온난화의 악몽거꾸로 가는 길은 없다폐 노화의 3가지 징후Part 3. 병의 시작, 죽음의 끝7. 다양하고 흔한 폐의 질환감기로 죽는 사람들병균을 혈액으로 넘기는 폐렴천식의 90%는 알레르기성이다8. 생명에 위협적인 폐의 질환폐암은 조기진단이 관건아, 이름이 뭐라고 했죠?너무나도 조용히 죽어가는 폐9. 호흡이라도 늙지 않으려면약간의 오염도 감수하지 마세요규칙적인 사우나폐에 좋은 식품들염증을 줄이는 운동법힘 빼고 호흡하세요에필로그. 마지막으로 크게 숨을 내쉬세요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