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더타임스], [워싱턴포스트], [가디언] 추천 세계 30개국 베스트셀러!노벨경제학상 후보자가 쓴 『총, 균, 쇠』, 『사피엔스』 완결판“인류는 어떻게 빈곤의 삶에서 ‘빨리’ 벗어났는가?”“인류만이 지구를 지배한 비결은 무엇인가?”“지리와 역사는 인류의 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인류가 살아남을 수 있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가?”호모사피엔스 등장 후 30만 년, 현재 인류가 풍요를 누린 시간은 200년에 불과하다. 나머지 29만 년이 넘는 시간은 배고픔과 질병과의 싸움이었다. 물론 질병, 배고픔과의 싸움은 끝나지 않을 것이고, 인류가 스스로를 포기하지 않는 한 영원한 숙명일지도 모른다. 아마도 그 해답은 지난 29만 년의 시간에 있을 것이다. 저 멀리 그리스의 플라톤에서 18세기 『인구론』의 맬서스, 20세기에는 재레드 다이아몬드, 21세기는 유발 하라리가 그 해답을 찾으려 시도했다. 이제, 2021년 노벨 경제학상 후보로 거론됐으며, 자신의 ‘이론’을 정립한 석학, 오데드 갤로어가 인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질문에 답한다.『인류의 여정』은 18세기 맬서스의 좌절 이후 다시 한 번 주목해야 할 경제학자의 거대 담론이다. 29만 년을 규명하기 위한 시도의 아쉬움을 보완한 갤로어와 『인류의 여정』에 세계 석학과 언론이 주목 중이다. 탄생 이후 1,500분의 1도 안 되는 평화의 시간을 누리는 인류에게 또 다른 위기와 비관적 전망이 찾아오고 있다. 인류 생존 연장을 위한 해답, 위기를 희망을 바꿀 낙관적 근거가 이 책에 있다.
저자소개
브라운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이자 ‘통합성장 이론’의 창시자이다. 통합성장 이론은 인류사 전체에 걸친 개발, 번영 그리고 불평등의 원인을 밝히고자 하는 시도에서 출발했다. 갤로어는 경제학자로서 일생을 바쳐 얻은 통찰을 세계 각지에 공유했으며, 그렇게 얻은 통찰과 발견을 모아 『인류의 여정』을 썼다. 『인류의 여정』은 대중을 대상으로 한 갤로어의 첫 책으로 전 세계 30개국에 출판됐다.
목차
들어가며: 인류의 여정이 던진 두 가지 수수께끼1부 인류의 여정1장 첫걸음인류의 기원 / 요람으로부터의 대탈출 / 정착 초기 / 문명이 동틀 때2장 정체의 시대맬서스의 논지 / 필연적으로 시작된 농업 / 인구 변동 / 경제적 빙하기3장 보이지 않는 폭풍통합성장 이론 / 변화의 톱니바퀴4장 전력 질주가속화된 기술 발전 / 산업화 이전 시대의 교육 / 산업화와 인적자본 / 보편적 공교육 시대가 오다 / 아동노동은 이제 그만! 5장 대변혁무엇이 인구변천을 촉발했나 / 가족 이야기 / 상전이 6장 약속의 땅산업의 황혼 / 성장 시대 / 성장과 환경 파괴간추리기: 성장의 수수께끼를 풀다2부 부와 불평등의 기원7장 화려한 삶, 비참한 삶격차를 벌린 요인 / 녹슨 도구 / 무역, 식민주의 그리고 불균등한 발전 / 뿌리 깊은 요인 8장 제도의 지문 영국의 부상과 제도적 요인 / 제도와 장기 발전 / 식민 지배의 유산 / 제도의 기원9장 문화적 요인문화엔 힘이 있다 / 성장의 문화 / 문화의 관성 / 번영을 부르는 문화 10장 지리의 그늘 조각난 영토와 유럽의 부상 / 착취적 제도의 기원 / 지리에 뿌리를 둔 문화적 특성 / 비교발전의 뿌리 11장 농업 혁명의 유산 신석기혁명의 근원과 영향 / 문명의 씨앗 / 선두를 넘겨주다 / 지리의 선고 12장 아웃 오브 아프리카인적다양성은 어디서 비롯됐나 / 다양성 가늠하기 / 다양성과 번영 / 과거의 지배 간추리기: 불평등의 수수께끼를 풀다나가며: 그럼에도 낙관하는 이유감사의 말 / 참고문헌 / 주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