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자존감 대화법으로 자란 아이는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어른으로 살아갑니다!”
아이의 평생 자존감을 결정하는
하루 10분 66일 부모의 말 습관 개선 프로젝트
30만 부모들이 사랑하는 인문 교육 멘토 김종원이 전하는 66가지 자존감 대화법을 담은 자녀교육서. 20년간 90여 권의 책을 쓰고 인문학과 자녀교육의 본질을 연구해온 김종원 작가가 아이의 자존감에 주목한다. 자존감이란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평가한 결과로,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성향, 성격, 외모, 태도 등 자신을 둘러싼 모든 가치에 대해 아이 스스로 내린 결정이 곧 삶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아무리 값비싼 교육과 좋은 이야기도 아이의 낮은 자존감 앞에서는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66일 자존감 대화법』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싶은 부모를 위한 66가지 실용적인 대화법을 김종원 특유의 따뜻한 시선과 섬세한 언어로 담아낸 책이다. 먼저 1장에서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로 자존감 대화의 기본이 되는 말을 소개한다. 2장에는 ‘불안은 줄이고 내면은 단단하게 해주는 대화’를, 3장에는 ‘자기 생각을 또박또박 표현하게 해주는 대화’를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단단하게 해줄 내면의 힘을 기르도록 돕는다. 다음으로 4장에는 ‘실패에 흔들리지 않고 도전하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를, 5장에는 ‘독립적이고 사회성 높은 아이로 키우는 대화’를 실어 내면에 쌓은 힘을 바깥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6장에는 ‘아이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대화’를 소개하면서, 아이가 단단한 자존감을 무기로 삼아 삶의 곳곳에서 자신의 가치를 발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과 함께 하루 10분, 66일간 자존감 대화법을 따라 해보자. 부모의 작은 대화 습관으로 자라난 자존감은 앞으로 아이의 삶에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30만 부모가 사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인문 교육 멘토. 80여 권의 책을 쓰고, 그에 몇십 배에 달하는 사색으로 지혜를 쌓으며 30년간 인문학과 자녀 교육을 연구하며 살아왔다. 그렇게 오랜 기간에 걸쳐 부지런히 쌓아온 인문학 소양을 부모를 위한 글로 쉽게 풀어내어 많은 가정에 기분 좋은 변화를 선물하고 있다.
“늘 제 안에 있는 가장 좋은 것만 여러분께 전하고 싶습니다.”를 모토로 부지런히 글을 읽고 쓰는 작가는 매 순간 필사와 낭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귀한 메시지들이 일회성으로 휘발되지 않고, 아이와 부모 삶에 스며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그는 자신의 이러한 사명을 담아 첫 필사 책 《김종원의 진짜 부모 공부》를 썼다. 그의 메시지를 101가지로 압축해 정리한 이 책은 김종원의 세계에 입문하기에도, 그간 공부한 그의 세계를 정리하며 활용하기에도 좋다.
지은 책으로는 《부모의 말》, 《66일 인문학 대화법》, 《부모 인문학 수업》,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등이 있으며, 주요 저서들은 베스트셀러이자 스터디셀러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온라인 채널과 SNS를 통해 매일 한 번 이상 글을 발행하며 독자들에게 지식과 사랑을 전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시대를 불문하고 부모들은 아이와 마주 앉은 식사 시간에 사랑과 함께 삶의 지침이 되어 줄 철학을 선사해 주고 싶어 한다. 『66일 밥상머리 대화법』은 식사 시간의 중요성은 알지만, 어떤 말을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고민인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자신의 인생 전체를 되뇌며 이 책을 완성했다고 전한다. 시대를 이끈 지성들이 입을 모아 밥상머리 대화가 인생을 결정지었다고 말하는 것처럼, 그 또한 식탁에서 이루어진 하루 5분 남짓의 대화에서 인생과 세상을 배운 것이다. 특유의 시선으로 밥상머리 대화를 재해석했고, 현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에게 필요한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66가지 대화법을 담았다.
“부모의 말은 아이가 살아갈 아름다운 정원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아이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글을 쓰고 강연을 하면서, 부모의 말 한마디에 경이롭게 바뀌는 아이들의 모습을 봤다. ‘가장 소중한 사람에게 예쁘게 말하는 것’이 인문학의 끝이라는 사실을 경험으로 깨달은 그는, 20년 동안 수많은 가정의 이야기를 듣고 상담과 연구 활동을 하며 ‘66일의 기적’을 직접 목격했다. 아이 문제로 최악의 나날을 보내고 있던 수많은 가정이 그가 제안하는 『66일 인문학 대화법』을 통해, 66일이라는 단기간에 아름답게 변화하며 근사한 가정으로 다시 태어났다.
저서로는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A DIARY』,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부모의 말』,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내 아이를 위한 30일 인문학 글쓰기의 기적』,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문해력 공부』, 『부모 인문학 수업』,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등 75여 권이 있다.
다양한 연령층에 인문학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활동하는 인문 교육 전문가. 철학, 문학, 자기계발, 자녀교육 등 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작가로서 수십 권의 책을 썼다. “당신이 당신의 눈 그리고 가슴과 머리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를 모토로 삼아 누구나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인문학적 영감을 일깨워줄 글을 매일 1편 이상 쓰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약 5년에 걸친 사색과 집필을 통해 완성한 것으로 연암 박지원이 남긴 글을 그만의 시선으로 행간의 의미를 재해석했다. 저자는 오십 전후로 급변하는 삶을 살았으면서도 한결같이 단단하고 자유롭던 연암에게서 인생 2막을 잘 살기 위한 5가지 마음의 힘을 발견했다. 그리고 오십 이후에도 불안을 떨치고 단단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뜨거운 응원과 함께 우리에게 전달한다.
그동안 저자는 《사색이 자본이다》, 《문해력 공부》,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마지막 질문》 등 김종원표 인문학의 주제인 ‘사색의 힘’을 대중에게 각인시킨 스테디셀러를 꾸준히 출간해왔다. 또한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부모 인문학 수업》, 《부모의 말》 등 아이들의 두뇌와 인성까지 발달시켜주는 대한민국 대표 ‘인문 교육 멘토’로 많은 부모에게 인정받았다. 현재 다양한 인문학 강의를 비롯해 온라인 채널과 SNS 등에서 독자와 활발히 소통하며, 약 30만 명의 독자가 그의 글을 매일 구독하고 있다.
대한민국 부모들이 가장 의지하고 사랑하는 작가.
수많은 고전을 연구하고 깨달은 자녀교육의 지혜를 책에 담으며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들의 전적인 신뢰를 받고 있다.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부모의 말》, 《부모 인문학 수업》을 비롯하여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문해력 공부》 등 80여 권의 책을 썼다. 인문학은 어렵다는 편견을 깨며 다양한 연령층에 인문학적 가치를 전해 온 그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인문학을 배울 방법을 오랜 시간 고민했다.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은 그런 깊은 고민과 노력이 담긴 결실로, 저자가 직접 선별한 30개의 인문학 단어가 수록되어 있다. 각 단어를 통해 단순히 의미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삶의 태도와 아름다운 가치까지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부모는 나란히 앉아 함께 책을 읽는 것만으로 아이가 눈을 반짝이며 최초로‘인문학적 사고’를 하는 경이로운 순간을 지켜볼 수 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 @thinker_kim
목차
프롤로그 - 하루 10분, 부모의 작은 대화가 만드는 우리 아이 평생 자존감
1장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 11일
01 아이의 평생 자존감을 결정하는 부모의 9가지 말
02 서툰 배려는 아이의 자존감을 망칩니다
03 체격이 작은 아이에게 들려주면 자신감이 쑥쑥 올라가는 말들
04 “나는 할 줄 아는 게 없어요”라고 말하는 아이에게 필요한 질문
05 늘 머뭇거리고 눈치 보는 아이에게 들려주면 좋은 말들
06 “넌 왜 그렇게 예민하니!”라는 말 대신 해주면 좋은 말
07 아이에게 자기 확신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10가지 긍정어
08 “안 돼!”라는 말을 주의해서 써야 하는 이유
09 아이의 자존감을 망치는 의외의 5가지 말
10 소심하고 겁 많은 아이를 변화시키는 말
11 아이는 부모의 자존감을 그대로 물려받습니다
2장 불안은 줄이고 내면은 단단하게 해주는 대화 11일
01 매일 아이에게 들려주면 정서가 안정되는 말
02 아이의 정서 지능을 높이는 5가지 말
03 아이의 내면이 단단해지는 ‘바꿔 표현하기’의 힘
04 자주 실수하는 아이의 내면의 성장을 돕는 3단계 질문법
05 “고생했어”, “수고했어”라는 말 대신 쓰면 좋을 3가지 마음의 언어
06 유아기 아이에게 들려주면 단단한 내면을 키울 수 있는 말
07 아이를 주눅 들게 만드는 8가지 말
08 “자랑스러워”라는 말이 아이의 마음에 미치는 영향
09 사춘기를 건너는 아이의 방황을 잡아주는 말
10 아이의 정서와 자존감을 망치는 부모의 5가지 말버릇
11 하루를 살아갈 힘을 주는 좋은 마음을 전하는 6가지 말
3장 자기 생각을 또박또박 표현하게 해주는 대화 11일
01 자기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줄 아는 아이들이 평소 자주 듣는 말들
02 수줍음 많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말 놀이법’
03 주사 맞으며 울지 않는 의젓한 아이로 기르는 말
04 ‘너무’가 아이에게 미치는 ‘너무’ 나쁜 영향
05 정확히 말하려면 맞춤법을 알아야 합니다
06 욱하지 않고 자기 생각을 말하게 하려면 아이의 ‘감정 주머니’를 키워주세요
07 아이가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고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게 해주는 대화
08 아이는 자기 주장이 약할수록 억지 부리고 떼를 씁니다
09 아이와 TV를 시청할 때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게 도와주는 말
10 자신감을 잃지 않고 늘 당당하게 말하는 아이로 키우는 믿음의 말
11 아이가 바르고 예쁜 말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15가지 사랑의 말들
4장 실패에 흔들리지 않고 도전하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 11일
01 실수를 저지른 아이에게 필요한 건 비난이 아닙니다
02 ‘분노의 자리’에서 벗어나면 실수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03 실패를 경험한 아이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8가지 말
04 “네가 그 친구보다 훨씬 낫지”라는 말이 결국 아이를 더 좌절하게 만듭니다
05 실수한 아이의 마음을 다독이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말들
06 도전을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모험의 말
07 같은 잘못을 반복하는 아이에게 들려주면 좋은 부모의 말
08 이런 말을 듣고 자란 아이는 평생 자신을 불신하게 됩니다
09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며 자기 삶을 사는 힘
10 “나는 할 수 없어”라고 하는 아이에게는 이런 말을 들려주세요
11 좋은 ‘격려’는 어떤 칭찬보다도 힘이 셉니다
5장 독립적이고 사회성 높은 아이로 키우는 대화 11일
01 부모에게 의존하는 아이를 바꾸는 독립의 말
02 뭐든 스스로 척척 해내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말
03 들을수록 독립적인 아이로 자라나게 해주는 긍정어의 힘
04 ‘때찌’가 아이 성장에 최악인 4가지 이유
05 버릇없고 인사 안 하는 아이, 왜 그런 걸까요?
06 방학 때 들려주면 아이의 새 학년이 근사해지는 말
07 친구와 다투고 돌아온 아이에게 묻지 말아야 할 3가지 질문
08 친구 관계로 고민하는 아이에게 해주면 좋은 말들
09 아이가 밖에서 부당한 일을 겪었을 때 이렇게 말해주세요
10 자존감은 높아지고 우애도 깊게 만드는 ‘형제 대화의 3가지 원칙’
11 가장 중요한 건 언제나 부모의 정서적 안정입니다
6장 아이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대화 11일
01 ‘방법을 찾는 말’이 환경을 탓하는 아이를 바꿉니다
02 아이의 재능과 운을 키워주는 가능성의 말 습관
03 일상의 작은 것에서도 가치를 발견하는 방법
04 “넌 아직 어려서 할 수 없어”라는 말이 아이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05 아이의 잠든 재능과 가치를 발견하는 6가지 말
06 어떤 유혹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걷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말
07 아이에게 “너는 이 세상의 주인공이야!”라고 말하지 마세요
08 주말을 아이의 잠재력을 깨워주는 ‘지적 시간’으로 만드는 법
09 한 게 없는 아이와 한계가 없는 아이는 ‘이것’이 다릅니다
10 부모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믿는 힘
11 아이는 부모가 믿는 만큼 자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