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심리학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마음·생각과 관련된 학문이라는 것이다. 철학은 생각을 검토하여 신뢰해도 좋은 생각을 하도록 하는 학문이고, 심리학은 행동 밑바탕의 마음이 움직이는 원리를 찾아내는 학문이다. 우리를 마음의 주인이 되게 하는 데에는 철학과 심리학이 모두 필요하다. 생각은 마음에 영향을 끼치고 마음은 생각에 영향을 끼친다. 마음을 정리하는 것은 생각을 정리하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이 생각을 정리하는 일이 바로 철학의 일이다.
삶의 비바람 속에서 나를 지키고 또 발전시키려면 생각을 검토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우리는 따져서 살피지 않고 간단하고 편리한 생각에 안주하기 쉽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궁극적으로 나를 ‘내가 원하는 곳’으로 데려가주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곳에 닿게 해주는 것, 내 마음의 평안으로 이끌어주는 것은 간편한 생각을 거스르는 힘이다. 이 힘을 길러줄 수 있는 것은 철학이다. 그래서 철학이 머리 아픈 학문으로 여겨지곤 하지만, 그래서 역설적으로 철학은 우리 삶에 필요하다. 입에 쓴 약이 몸에는 필요한 것처럼 말이다.
박은미의 『아주 일상적인 철학』은 마음을 괴롭게 하는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책이다. “좋은 생각을 하라”는 말은 많이 들리고 또 모두가 그 말에 공감하는 바지만 어떻게 하면 좋은 생각을 할 수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책이 없다는 아쉬움으로 박은미는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마음을 힘들게 하는 생각의 습관을 파악하고, 새롭게 철학적 사고 능력을 훈련하며, 일상에 철학을 적용하는 3단계로 생각의 힘을 사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마음이란 다름 아닌 마음을 통해 장악되었을 때에만 자유롭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말이 있다. 나중에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을 수 있도록 지금 생각을 잘하고 싶다면, 내 마음이지만 내 마음대로 안 되는 것을 극복하고 내 마음을 정말 내 마음으로 하고 싶다면 이 책이 필요한 것이다.
저자소개
철학박사·철학커뮤니케이터.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건국대학교 강의교수와 세종대학교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는 일반인을 위한 철학 저서 집필과 강의에 전념하고 있다. 철학의 문턱을 낮추는 일을 통해 일반인과 철학 사이에 다리를 놓겠다는 포부로 철학커뮤니케이터를 자처하고 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일상을 위한 철학’ 채널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로도 활동하고 있다. 철학적 성찰력의 힘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것, 삶과 닿아 있는 철학을 하는 것이 인생의 목표이다.
저서 『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를 출간한 이후 ‘인간관계에 대해 철학하기’ ‘자기 자신과의 화해를 위한 철학 카운슬링’ ‘삶을 견디고 있는 당신을 위한 철학’ 등의 강의로 대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삶이 불쾌한가: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EBS Books), 『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소울메이트)를 단독으로 썼고 『철학, 삶을 묻다』, 『미래 인문학 트렌드』, 『왜 철학 상담인가』 등을 다른 연구자들과 함께 썼으며 『철학Ⅱ: 실존 조명』(공역),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철학의 역사』, 『50인의 철학자』 등을 번역했다.
목차
프롤로그1부 개념편: 일상을 힘들게 하는 생각 습관들01 왜 피해자인 나를 탓하지? │ 방어적 귀인02 내가 이런 건 다 부모 탓이라는 생각 │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의 구분03 타인을 선의로 해석하기 어려운 이유 │ 휴리스틱04 오해와 편견을 부르는 뇌의 에너지 절약 방침 │ 인지 구두쇠05 길을 막고 물어봐! 누가 그렇게 말하나 │ 제3자 퇴행 논변06 내 눈에만 안 보이는 내 잘못 │ 인식의 사각지대07 나조차 속아 넘어가는 나의 거짓말 │ 가짜 일관성08 생각의 틀을 바꿔야 해답이 보인다 │ 프레임 바꾸기부록 나를 힘들게 하는 생각 진단 및 처방2부 심화편: 삶을 변화시키는 생각 훈련09 인식의 사각지대 줄이기 │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을 점검하자10 현명한 생각의 출발점 │ 근거에 입각해 생각하자11 경험의 효과를 두 배로 만드는 생각의 힘 │ 분석적으로 생각하자12 확증편향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 내가 틀릴 수 있음을 염두에 두자13 소망적 사고 극복하기 │ 내 생각을 움직이는 요인을 알아내자14 후회와 불행을 줄이는 생각법 │ 교정적 인식을 하자15 논리와 심리의 사이에서 마음의 가닥 잡기 │ 비합리에 딸려 가지 말고 균형을 잡자16 무의식 바라보기 │ 나를 힘들게 하는 잘못된 믿음에서 벗어나자17 다름을 견디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을 가능성을 생각하자18 심리학 책을 읽고 감동해도 그대로 실행하기 어려운 이유 │ 삶의 근본적인 태도를 점검하라19 내 마음을 정말 내 마음으로 하고 싶다면 │ 관찰적 자아를 활성화하자부록 나 자신을 알기 위한 질문법3부 실전편: 일상에 철학 적용하기Q 1 팀장인 제 말을 꼬아서 듣는 팀원들에게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편안한 소통이 될까요?Q 2 저도 꼰대가 될 수밖에 없을까요?Q 3 제 직장 동료가 제가 불편하다는데, 적반하장이라는 생각이 들어요Q 4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동료 때문에 힘이 듭니다Q 5 직장의 대표가 사소한 것까지 간섭하면서 “이런 것까지 내가 해야 하냐?”라고 해요Q 6 직장 동료가 사람들을 너무 무시해서 괴로워요Q 7 회사에서 일일이 칭찬받고 싶어 하는 저, 프로가 아닌 걸까요?Q 8 번아웃이 온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9 어떤 생각에 빠지면 그 생각에서 빠져나오기가 어렵습니다 Q 10 회피하는 성향이 있어서 평소에 대화가 어렵고 불필요하다는 생각만 듭니다Q 11 감정일기를 쓰는 것이 생각을 잘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Q 12 아버지가 지나친 능력주의자입니다 부록 삶을 위한 철학적 조언에필로그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