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해시태그로 스토리를 디자인하라

해시태그로 스토리를 디자인하라

저자
이현
출판사
천그루숲
출판일
2016-11-17
등록일
2017-02-02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당신의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이야기를 삽니다.”
춘천 아트마켓에서 ‘당신의 이야기를 삽니다’라는 제목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낸 가게가 있다. 이 가게의 흥미로운 점은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고 그 이야기가 마음에 들면 손님에게 자신의 작품인 그림과 사진을 이야기 값으로 준다는 것이다. 물론 손님들은 주제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주인은 그 이야기가 들을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해 좋다고 생각하면 이야기를 사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아트마켓을 지나가다 이 가게에 들렀다고 생각해 보자. 그리고 작가의 그림과 사진이 너무 마음에 들어 당신의 이야기를 팔아보겠다는 마음을 먹었다고 하자.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이야기를 먼저 꺼낼 것인가? 주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당신만의 이야기가 떠오르는가?

이 책은 필자가 〈내 인생 첫 경험 쌓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은 스토리들을 기록하고, 재정리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생생한 경험을 통해 만든 나만의 스토리를 통해 구체적인 활용방법을 전달해 보고 싶었다. 어렵고 복잡한 스토리텔링 이론서가 아닌, 실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를 공유해 독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었다. 또한 SNS를 자주 사용하는 독자층에 맞춰 스토리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이미지와 스토리의 핵심을 전달하는 해시태그를 통해 독자 스스로도 스토리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며 해시태그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했다.


스토리에도 전략이 필요한 시대이다!!

취업 면접을 준비하는 대학생도,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세일즈맨도, 직장 상사에게 잘 보이고 싶은 신입사원도, SNS를 통해 자신을 홍보하고 싶은 프리랜서도 모두 자신의 스토리를 기억해 주길 원한다. 사랑하는 연인도, 자녀를 키우는 부모도, 손자·손녀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할머니·할아버지도 자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고 자신을 더욱 매력적인 사람으로 기억해 주길 바란다.
누구에게나 스토리가 있다. 시대나 환경, 주변 상황에 따라 비슷할 수는 있겠지만, 같은 삶을 사는 사람은 없다. 외모를 구분하기 힘든 일란성 쌍둥이도 커가면서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간다. 하지만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스토리를 찾아보기 힘들다.
그 이유는 개인의 생각을 상대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상담식 스토리텔링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능력은 특정한 개인의 역량이라 생각하고, 자극적인 소재의 스토리만 찾거나 남의 성공 스토리에 더욱 많은 관심을 쏟는다. 하지만 관심있게 살펴보면 우리의 일상은 온통 스토리로 가득차 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글과 영상,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나의 스토리는 내가 누구인지 말해주는 중요한 척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평소에도 내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다듬어 두어야 한다.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당신의 스토리를 매력적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스토리의 핵심 키워드를 찾고, 상대가 스토리를 상상할 수 있도록 이미지화하고, 해시태그를 활용해 쉽고 빠르게 스토리를 전달한다면 당신의 스토리는 더욱 매력적으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