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독일 낭만주의 이념

독일 낭만주의 이념

저자
파울 클루크혼
출판사
지식을만드는지식
출판일
2017-12-01
등록일
2018-02-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역사적으로 볼 때, 낭만주의는 질풍노도 운동에서 시작해 독일 고전주의 문학을 계승하기도 하고, 대결하기도 했다. 그것은 철학과 문학을 비롯한 생활의 거의 모든 영역에 새로움을 가져온,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에 이르는 독일적 운동의 마지막 단계다. 이 독일적 운동은 독일적인 특징들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서유럽 국가들보다 독일에서 계몽주의에 대한 투쟁이 더 강력하고 집중적이며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
오성의 일방적인 육성과 오성의 과도한 평가에 근거해 있는 계몽주의는 감각 기관을 통한 경험과 오성에만 의존해서 지식의 영역을 확장하고 자연으로 하여금 인간에게 봉사하도록 만들어 버렸다. 그래서 자연과 대립한 가운데 삶의 전체적인 것에서 분리된 채, 그 자체로 자연과 고립되어 있었다. 전체적인 삶의 감정, 영혼의 힘, 충동과 본능, 종교적인 감각 등도 배척당했다. 예술 작품 역시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졌으며, 교훈이나 즐거움에 봉사해야 했다. 영혼은 빈약해졌다.
이러한 계몽주의관에 대립해 새로운 생활 감정이 감상주의 운동 속에서 출현했다. 경건주의 운동이 여기에 비옥한 토양을 마련해 주었다. 감정과 자연 예찬이 종교적 체험의 세속화로 나타났다(클롭슈토크). 감수성과 정열이 질풍노도 운동의 문학을 충족해 주었으며, 하만과 헤르더는 이 운동에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 각 개개인과 개별 민족의 창조적 개성에 대한 헤르더의 감각, 그의 역사적 감각과 민족성 이해, 또 그의 유기적인 자연관이 지속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낭만주의는 각 단계마다, 또 그룹 사이에 차이와 변화를 드러낸다. 그리고 그 전달자들은 한층 더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중요한 특징들과 본질적인 이념에서는 통일성이 입증된다. 이 통일성은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모든 영역에 걸쳐 계몽주의에 반대하는 공동 전선 속에서, 운동·대립·통일의 생활 감정 속에서, 그것에서 비롯한 종합을 향한 노력 속에서 드러나는 통일성이다. 모든 대립쌍들은 낭만주의자들에게는 극성들로, 또 서로 속해 있으면서 서로 규정해 주는 대립물로, 또 더 높은 통일 속에서 다시 하나가 되는 것으로 체험되고 파악되었다. 이 ‘대립적 동일성’에서는 감각 세계와 정신세계는 하나다.
또 하나는 유기체의 이념이다. 그것은 각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지닌다는 생각이다. ‘모두이자 하나’, ‘세계영혼’ 또는 ‘전능한 생명’ 등으로 불리는 근본적인 힘 또는 유기적인 원칙의 생산성은 극적인 힘들의 분열을 통해서 비로소 환기되었다.
운동·대립·종합의 통일성과 유기체가 관통하고 있는 낭만주의의 모든 창작, 연구, 행위들은 이념을 기초로 하거나 아니면 이념에 부합하도록 수행되었다. 그 시대에는 모든 영역에서 이념의 힘이 현저하게 컸으며 정치적 삶까지도 이념의 힘에 지배되었다. 19세기의 역사와 사상사를 보면 정신적 창조와 실천적 행위의 거의 전 영역과 생활 감정과 세계관에서 어떤 중요한 발단과 자극이 당대의 이념에 의해 시작되었는지 알 수 있다. 모든 힘들의 유기적인 통일로서의 총체성 이념 또한 낭만주의자들의 이념이기도 했는데, 그 이유는 인간적인 삶의 진실한 본질은 전체 속에서, 완전함 속에서, 모든 힘들의 자유로운 행위 속에서 생성되기 때문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