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의 실업
MBN과 한국고용정보원이 제시하는
대한민국 산업과 일자리의 미래!
5년 후 당신의 직업은 사라질까, 살아남을까?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직업으로 당신의 미래를 개척하라
옛날 직업으로부터의 대탈출과 이주!
4차 산업혁명 시대, 5년 후 직업의 특이점이 온다
AI 및 첨단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해 이제 인간은 한정된 일자리를 두고 AI와 무한경쟁을 벌이게 되는 시대를 맞이했다. 산업화 시대의 보증수표였던 좋은 학교의 학위와 전문직의 가치는 점점 낮아지고 있다. AI가 인간의 직업을 침범하는, 전통적 직업 세계에 특이점이 오고 있다.
변화의 강도가 더욱 복잡해지고 방향을 알 수 없는 세상에서 전통적인 직업을 고집하는 것은 결국 미래가 없는 무의미한 행위일 뿐이다. 자신만의 능력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유망한 직업으로의 빠른 이동이 중요해진다는 의미다.
MBN의 일자리보고서팀과 한국고용정보원이 6개월간의 공동연구 끝에 쓴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충격에서 자유롭지 못할 국민과 근로자들에게 새롭게 역량을 강화하고 재교육에 나서야 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직업의 특이점’이 올 시대의 특징을 진단하고, 우리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떻게 일해야 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기업체와 정부가 이러한 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그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내일이 불안한 8가지 직업, 내일이 기다려지는 10가지 직업
당신은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
미래를 이해하고 준비해야 더 나은 미래를 차지할 수 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발 미래 사회의 특징인 초지능·초연결·초산업사회를 맞아 반드시 읽어야 할 ‘직업의 미래 필독서’이다. 지금의 근로자뿐만 아니라 머지않은 미래에 직업을 가져야 하는 초등학생에서 중·고등학생, 대학생에 이르는 이들에게도 ‘일자리 교과서’가 될 것이다.
사라져가는 안정적인 직업을 찾아 헤매느냐, 새로운 직업을 누구보다 빨리 구축해 나가느냐에 따라 10년 후의 내 미래는 달라질 것이다. 이 책은 앞으로 사라질 확률이 높은 8가지 직업에 콜센터 요원, 생산 및 제조 관련 단순 종사원, 치과기공사, 의료진단 전문가, 금융 사무원, 통·번역가, 창고 작업원, 계산원을 꼽았으며 유망한 10가 직업에는 IoT 전문가, AI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VR 전문가, 3D프린팅 전문가, 드론 전문가, 생명과학 연구원, 정보보안 전문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로봇공학자를 꼽았다.
Part 1에서는 초지능·초연결·초산업사회가 바꿔놓을 세상의 변화를 조명했다. 미래에는 전 세계 언어의 장벽이 사라지는 언어혁명과 누구나 3D프린터로 원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혁명이 일어난다. 무인점포와 가상점포가 거래혁명을 일으키고, 자율주행차, 드론택시가 이동혁명을 일으킨다. 가슴 뛰는 미래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Part 2에서는 인간의 역사를 바꾸었던 3차에 걸친 산업혁명발 실업 사태를 돌아보면서 직업과 관련된 인간들의 노동 과정을 진단했다. 그리고 이어 앞으로 닥칠 제4의 실업이 근로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전망한다.
Part 3에서는 새롭게 생겨날 일자리의 미래상을 집중 조명했다. 구체적 사례를 통해 어떤 일자리가 미래에 유망해질지 제시한다. 이 같은 전망은 초등학생에게도 유익한 학습자료가 될 것으로 본다.
Part 4에서는 대한민국이 일자리 강국으로 가는 액션 어젠다를 제시했다. 이 어젠다의 핵심은 규제혁신, 인프라 리모델링, 인재양성으로 대한민국과 국민 모두가 다시 태어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마지막 Part 5에서는 산업계와 기업, 근로자, 정부의 대응전략을 제언하고 있다.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미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위기 속에서 승자의 길을 찾는 사람이 되길 기대한다.
4차 산업혁명은 역대 어느 혁명보다도 명확하고 냉정하게 승자와 패자를 나눌 것이다. 그리고 산업을 재편해 부의 재분배를 가져올 것이다. 대한민국, 기업, 개인 모두가 기로에 서 있다. 세계와의 싸움에서 미래를 걱정해야 하는 지금, ‘업스킬링 코리아’를 통해 모두 승자가 되는 길을 걸어야 한다. 여기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