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데니스 홍은 진정한 혁신가의 정신을 가진 로봇공학 분야의 최고 과학자다!”
상상을 현실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고정관념을 새로운 발상으로!
2007년 미국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젊은 과학자상’
2009년 글로벌 과학 전문잡지 《파퓰러사이언스Popular Science》선정 ‘젊은 천재 과학자 10인’
2010년 미국 최초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2011년 세계 최초로 시각장애인용 자동차 개발
2012년, 2014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2017년 UCLA 선정 ‘명예로운 인물’
미국국립과학재단 ‘젊은 과학자상’ 수상, 글로벌 과학 전문잡지《파퓰러사이언스》의 ‘젊은 천재 과학자 10인’에 선정된 로봇공학자. 미국 최초 휴머노이드 로봇과 세계 최초 시각장애인용 자동차를 개발한 엔지니어.《동아일보》에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에 두 차례 이름을 올리고, UCLA ‘명예로운 인물’로 선정된 과학자. ‘로봇공학계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라는 찬사와 함께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천재 과학자, 바로 ‘데니스 홍’이다.
일곱 살 때〈스타워즈〉를 보고 로봇공학자의 꿈을 키운 데니스 홍. 그 꿈을 실제로 이룬 그는 ‘꿈의 공장’이라 부르는 로봇연구소 로멜라(RoMeLa)에서 ‘상상을 현실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고 있다. 기발한 상상을 특유의 창의성으로 실제의 로봇으로 구현해내는 그를 보고 학계의 연구자들은 ‘현대판 마법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미국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 찰리, 교육 및 연구용으로 만들어 모든 개발 소스를 공개한 다윈-OP, 재난 구조용 로봇 토르, 넘어지지 않는 로봇 발루 등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그의 로봇들은 하나같이 그의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의 산물이다.
『데니스 홍,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법』은 데니스 홍의 그러한 도전과 열정의 여정을 담은 책이다. 그가 놀라운 혁신을 이뤄낸 과정들이 빠짐없이 모두 담겨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한 시대, 이 책은 놀라운 도전 정신과 창의력을 배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세계가 주목하는 최고의 로봇공학자. 한국명 홍원서. ‘인공지능’, ‘로봇’ 등 미래의 신기술이 하나씩 세상에 발표될 때마다 국내외 언론에서 가장 먼저 접촉하는, 이 시대의 최고 지식인 중 하나다. 현재 미국 UCLA 기계공학과 교수이자 세계적인 로봇 연구의 메카 ‘로멜라(RoMeLa)’의 연구소장이다.
연구소 설립 4년 만에 2007년 미국국방부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주최한 ‘다르파 어반 챌린지’ 무인 자동차 대회에서 3위를 차지하며 파란을 일으켰다. 특유의 뛰어난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을 개발해 2009년 글로벌 과학 전문잡지《파퓰러사이언스》에서 ‘젊은 천재 과학자 10’에 선정되었다. 2011년 세계 최초로 시각장애인이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어내 ‘달 착륙에 버금가는 성과’라는 찬사를 얻으며 ‘로봇공학계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또한 미국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 ‘찰리’와 전 세계에 교육-연구용으로 모든 소스를 공개한 ‘다윈-OP’ 등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로봇을 연이어 개발해 ‘세계 최고의 두뇌’로 꼽히기도 했다.
2014년 UCLA 교수로 임용돼 학교를 옮기는 과정에서 그간 극찬을 받았던 로봇들을 모두 빼앗기는 아픔을 겪었다. 같은 해 일본 정부의 초청을 받아 후쿠시마 원전 사고 현장을 직접 목격하며 그동안 개발한 로봇들의 한계를 절감하는 충격도 받았다.
하지만 강한 긍정적 마인드로 다시 일어나 ‘인간을 향한 따뜻한 기술 개발’이라는 목표에 즐겁게 도전하고 있다. 기존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는 기발한 로봇뿐 아니라 인공심장 개발 프로젝트, 무인 택배 로봇 개발 프로젝트 등 인간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와도 협력하며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다.
목차
추천의 말
Prologue - 항상 이길 수는 없지만 항상 배울 수는 있다
Chapter 1 꿈을 가졌다면 열정을 다해 좇는다
한 편의 영화가 심어준 꿈
꿈이라는 인생 최고의 가치
믿으면 진짜로 그렇게 된다
진심과 열정은 언제나 통한다
좌절은 있어도 포기는 없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곳, 로멜라
Chapter 2 도전은 불가능한 일에 하는 것이다
모두가 불가능하다는 일에 도전하다
시각장애인, 운전을 하다
저항이 있다면 세상을 바꾸고 있다는 증거
허름한 주차장의 영웅들
하나의 길이 또 다른 길이 된다
Chapter 3 넘어졌을 때 더 새로워져라
하루아침에 로봇을 빼앗기다
로봇은 모터가 달린 막대기일 뿐
아들과 지켜야 할 세 가지 약속
로봇도 사람도 넘어져야 배운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넘어서
데니스 홍과의 대화 #1
: “한 사람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만큼 아름답고 가치 있는 일은 없어요.”
Chapter 4 모든 상상은 결국 실현된다고 믿는다
작은 아이디어를 큰 아이디어로
듣고 배우고 협업하라
더 신나게 더 즐겁게 더 재미있게
Chapter 5. 문제에 정답이 있다는 생각을 버려라
계속 다르게 생각하라
비판을 접어둘 때 나오는 창의력
아파트 옥상에서 터트린 실험
익숙한 생각의 틀을 깨뜨리는 법
아이디어는 생생한 삶의 현장에 있다
데니스 홍과의 대화 #2
: “과감하게 도전하지 않으면 혁신은 나올 수 없어요..”
Chapter 6.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만큼 강한 에너지는 없다
비극에서 배운 인간에 대한 사랑
축구하는 로봇이 필요한 이유
상상력이 세상을 구한다
가치 있는 일은 세상에 알린다
로봇 기술을 만인에게 공개하는 이유
인간을 사랑하기에 로봇을 만든다
Biography
부록 - 데니스 홍이 만든 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