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불짜리 경청의 힘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은 소리없이 상대에게 찬성의 뜻을 전달하는 것이고, 상대방의 호감을 얻는 방법이다. 말을 잘하는 기술은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데서 시작한다. 이 책을 통해 경청에 대해 알아보자.
사실 상대의 말을 들어주는 것은 말을 잘하는 방법 중 하나다. 이해할 때 입을 다무는 사람은 말을 잘하는 사람이다. 협상을 할 때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왜냐하면 당신이 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상대에게 쉽게 약점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반대라면 당신은 자신의 약점을 폭로하지 않는 것이다. 협상의 왕이 되는 비결은 최대한 상대로부터 많은 말을 이끌어내는 동시에 입을 다무는 데 있다.
작은 부분, 세세한 곳은 오늘날 사회에서 특히 기업과 서비스 업계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는 말이다. 세세한 부분이라는 말은 우리 생활의 모든 면에 존재하기에 소비자 혹은 대중에게 굉장한 매력을 준다. 당신이 하는 말 한 마디, 한 가지 일, 하나의 행동 등 모든 것은 작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뭇잎 하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가을이 다가옴을 알 수 있듯이 사소한 한 가지 일을 보고서도 장래에 있을 일을 예상할 수 있다. 실패는 대체로 아주 작은 부분에서 시작되고 성공도 마찬가지로 작은 부분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세세한 부분은 바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다. 핵심을 파악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기회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성공 비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