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백두현/소셜벤처 청춘부보상 대표이다. 300여 회의 언론보도와 대한민국 인재상, 자랑스러운 전북인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등 50여 회에 이르는 수상 등 많은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
백하은/숭실대학교 문예창작학과에 재학 중이며 시를 쓰고 있다. 전라북도 미래인재 특기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으며, 현재 시를 통해 작은 세계를 건축해 나가고 있다. 동인으로 활동 중이며 동인지로는 〈역할놀이〉가 있다.
이영창/호기심이 왕성해서, 학부 시절 마주하는 모든 사물과 현상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했다. 그 호기심이 고전으로 또 여러 강연으로 연결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그 질문에 대한 탐구의 여정이다. 현재는 그 여정을 밑거름 삼아 디지털마케터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정민주/원광대학교 역사교육과에서 공부하고 있다. 인간의 삶을 다루는 역사를 공부하면서 세상이 궁금했고, 배워보고자 책을 시작했다. 책을 쓰면서 예비역사교사로서 아이들에게 세상의 이야기를 전해줄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김순영 - 원광대학교에서 보건행정과 경역학을 전공했다. 특유의 꼼꼼함으로 기록을 좋아하는 다이어리 덕후이다. 이 책을 통해 세상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자 한다. 세상을 좀 더 성숙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밑거름으로 삼고자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
박이담/고려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했다. 직장인이 된 지금도 호기심에 가득 찬 눈빛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학 시절 미뤄둔 인문학이 그립고, 아쉬워 이번 작업에 참여하게 됐다. 전작으로는 명문대생들의 공부 동기를 다룬 「우리가 공부를 결심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홍준호/고려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했다. 젊은 나이에 잡게 된 교편으로 인해 자신의 부족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청춘교사이다. ‘교학상장’이라는 네 글자를 실천하기 위한 삶을 살지만, 정작 누군가를 가르치기에도 부족함을 느낀다. 남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배워보자는 생각에서 이 책에 참여하였다.
목차
Prologue
PART 01_ 인문운동
이남곡 선생님 (인문운동가)
PART 02_ 국문학
마광수 교수님 (연세대 국문학과)
PART 03_ 한문학
김언종 교수님 (고려대 한문학과)
PART 04_ 정치평화학
이재봉 교수님 (원광대 정치외교학과)
PART 05_ 법학
류권홍 교수님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PART 06_ 신학
김기석 교수님 (성공회대 신학과)
PART 07_ 원불교학
박맹수 교수님 (원광대 원불교학과)
PART 08_ 동양철학
김학권 교수님 (원광대 철학과)
PART 09_ 서양철학
주광순 교수님 (부산대 철학과)
PART 10_ 물리학
장회익 교수님 (서울대 물리학과)
PART 11_ 경제, 정책학
박재완 교수님 (성균관대 행정학과)
PART 12_ 문화인류학
이정덕 교수님 (전북대 인류문화고고학과)
PART 13_ 건축학
이재훈 교수님 (단국대학교 건축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