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살고 싶어 몽테뉴를 또 읽었습니다

살고 싶어 몽테뉴를 또 읽었습니다

저자
이승연
출판사
초록비책공방
출판일
2020-05-12
등록일
2020-11-0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아무도 읽지 않는 책! 그러나 모두가 아는 책!
지금 여기, 몽테뉴 《수상록》을 만나다!

몽테뉴는 16세기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사상가이자 문학가이다. 1533년에 태어나 1592년에 사망한 그는 종교 전쟁의 광풍이 휘몰아치던 절대왕정 시대를 살았다. 내전으로 사회질서가 무너지고, 사람들 위에 군림하고자 하는 지배욕과 그것을 통해 얻는 자기 우월감이 팽배하던 그 시절, 몽테뉴는 1572년 집필을 시작해 20여 년이란 긴 세월 동안 자신의 모든 희로애락과 삶의 디테일이 담긴 《수상록》을 써내려갔다.
《수상록》의 원제는 ‘시험, 시도, 경험’이라는 뜻의 ‘에세(Les Essais)’로 ‘에세이’라는 글쓰기의 원조이다. 말하자면 《수상록》은 ‘나’라는 존재를 제대로 알기 위한 몽테뉴의 치열한 시도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도를 통해 ‘자신을 잘 이해하는 것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길이요, 세상을 이해하는 길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라는 거대한 질문 앞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포기하고 싶었을 때 몽테뉴의 《에세》를 만나 인생의 변화를 경험하고, 몽테뉴와 같은 방식으로 날카롭고 철저하게 자기를 들여다보며 자기만의 ‘에세’를 쓴 기록이다. 숨 쉬는 공기처럼 매 순간 우리 곁에 있으나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삶과 죽음’, ‘나이 듦과 품격’, ‘돈과 명성’, ‘존재와 관계’ 등 10개의 삶의 주제에 대해 저자는 과하지 않은 무게감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솔직한 견해를 풀어낸다.
아울러 삶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담은 몽테뉴의 사유와 글을 통해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반추해보고 인생의 좌표를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내가 지금 제대로 살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을 수없이 자문하게 되며, 종국에는 독자들도 몽테뉴처럼 자신만의 ‘에세’를 시도하게 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