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힘, 절실함
모두가 성공적인 삶을 원하지만
어떤 이들만 성공하는 이유는 뭘까
평범한 사람도 특별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우리 주변에는 분명히 삶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며 자유롭게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어떻게 그런 삶을 살아가게 되었을까? 이 책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특별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혹시 당신은 만족스럽지도, 그렇다고 아주 불만족스럽지도 않은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가? 펑범한 이들의 대부분의 삶이 그러하다. 이루고픈 꿈은 없지만 막연하게 잘살고 싶은 당신에게 이 책의 저자는 절실함을 가지라고 말한다. 원하는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해 매달리라고 말한다. 거창한 목적이 없이도, 소소한 행복에 만족하며 사는 것을 인생의 지혜로 여기는 것이 대세 같지만 이는 어쩌면 두려움이 넘쳐나는 세상을 버티고 살아가는 우리들의 발버둥일지도 모른다. 이 책은 ‘절실함을 통해 꿈을 이룬다’는 단순한 원칙은 수천 년 전만 아니라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통한다고 말한다. 특히나 창업을 권하는 시대, 작은 아이디어로부터 큰 사업을 일굴 수 있는 오늘날과 같은 시대에 이 절실함의 마법은 더욱 큰 힘을 발휘할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열정적인 경영인이라면 반드시 따라야 할 비법이다. 냉혹한 조직 세계에서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자 하는 직장인도 꼭 기억해야 할 성공 법칙이다.
특히 이 책이 주목하는 것은 실리콘밸리에서부터 시작된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이라는 개념이다. 시스템을 뚫으려는 해커와 같이 어떻게 해서든 성장을 이루려는 의지와 추진력을 갖추는 것을 뜻한다.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성공 DNA이다. 이런 사람들은 무서운 실행력과 냉철한 판단력을 지니고 성공의 길을 찾는다. 이렇게 하다 보면 처음에 생각했던 그 꿈을 그대로 이루지는 못하더라도 과정 속에서 더욱 성숙해지고 강해져 어쩌면 처음보다 더 큰 꿈을 이루게 될 수도 있다. 두려움 가득한 이 사회에서 자기만의 꿈을 찾고 절실하게 매달리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그 해법이 담긴 이 책이 당신을 특별한 사람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절실함으로 당신만의 성공 스토리를 써라!
이 책은 절실함으로 인해 성공하고 실패한 사례를 추적해가고 있다. 시기적으로는 수천 년을 거슬러 로마 제국과 대영 제국 그리고 몽골 제국의 영광이 절실함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되짚어보고, 현대 비즈니스 사례로는 야후, 소니, 노키아 등 한때 번성했던 기업들이 쇠락한 이유를 절실함의 부재 등으로 지적하고 있다. 로마 제국은 성공에 대한 절실함으로 무장한 장군과 생존에 대한 절실함으로 뒤따르던 병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또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은 불우한 어린 시절에서부터 키워온 생존의 절박함으로부터 자신을 단련시켜 위대한 여왕이 될 수 있었다. 반면 소니나 야후는 한때 세계 시장을 호령했지만 기술의 변화나 패러다임의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해 경쟁력을 잃고 말았다. 모두 한때의 영광에 취해 절실함을 망각한 결과였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에게는 어떤 절실함이 필요할까? 로봇과 AI가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게 될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우리에게는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제는 두려움에 빠져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진짜로 망하는 시대라는 것이다. 일단 무엇이 되었든 시작하라고 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개선하고 도전하라고 이 책은 격려한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와 LG생활건강의 차석용 대표는 어떻게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도전했는지를 소개한다. 그 답은 바로 절실함이다. 그들이 어떻게 절실함을 키워 성공의 길을 걸어왔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당장 펼쳐보자. 이제는 당신의 성공과 당신의 절실함에 집중해볼 차례다. 당신의 인생 반전은 바로 지금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