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블랙 뷰티 (완역판)

블랙 뷰티 (완역판)

저자
애나 슈얼
출판사
레인보우 퍼블릭 북스
출판일
2021-09-28
등록일
2022-01-2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간의 관점이 아닌 동물의 관점으로 쓰인 최초의 영미 소설”

이 이야기는 블랙 뷰티라는 이름의 말이 화자인 자서전적 회고록으로써 1인칭 시점으로 서술된다. 어머니와 함께 영국 농장에서 평온한 나날을 보내던 중 주인집 가족과 헤어지게 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후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다 런던에서 승합마차를 끄는 새로운 주인을 만나 우여곡절을 겪는 등 온갖 고생 끝에 그토록 원하던 삶으로 되돌아온다.

많은 고난을 경험하면서 인간의 잔인함과 더불어 동료의 허망한 죽음 등을 목격하며 블랙 뷰티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총 4부작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짧은 장은 애나 슈얼의 세심한 관찰과 말의 행동에 관한 광범위한 묘사를 통해 흥미롭게 전개된다. 일반적으로 말이 느끼는 감정과 이해, 치료와 관련된 교훈이나 도덕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형태로 말의 눈을 통해 세상을 묘사함으로써, 애나 슈얼은 새로운 문학의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블랙 뷰티는 어린이 소설로 보이지만, 작가는 철저하게 성인들을 위하여 이 작품을 집필했다. 그녀 스스로 이 책을 쓴 목적이 “친절과 동정심, 말에 대한 애정과 이해를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듯이, 말을 못 하는 동물의 곤경에 대한 그녀의 동정심이 책을 집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당시 시대적 상황에서 동물 학대에 관한 우려가 본격적으로 현실에서 논의되기 시작한 것도 이 책의 출간과 맞물려있다.

“제지 고삐” 등 말에게 고통을 주는 마구(馬具)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도 했으며, 높은 면허 비용과 법적으로 낮게 고정된 요금으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던 당시 런던의 승합마차 운전수들의 이야기도 현실감 있게 묘사한다. 실제 이 책이 출판된 후 당시 마차 운전수들의 불합리한 면허 방식과 요금 체계 등이 대폭 개편되었다.

저자 애나 슈얼은 블랙 뷰티에서 의인화라는 서술 형태를 사용한다. 블랙 뷰티의 관점에서 서술된 에피소드를 읽는 독자들은 말의 꼬리를 자르거나, 외모를 돋보이게 하려고 불필요하게 남용되는 고삐와 재갈 등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된다. 이러한 끔찍한 도구를 인간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말이 느낄 수 있는 고통에 관한 통찰력을 얻는다.
예를 들어, 블랙 뷰티의 친구인 진저는 블랙 뷰티에게 “나도 여느 말처럼 머리를 이리저리 흔들고 높이 치켜드는 것을 좋아해. 하지만 상상해봐. 머리를 높이 치켜들면 그 자세를 유지한 채 몇 시간 동안 꼼짝도 할 수 없어. 어떻게 견뎌야 할지 모를 정도로 목이 아파. 게다가 물어야 하는 재갈은 한 개가 아니라 두 개야. 재갈이 날카로워서 나는 혀와 턱에 상처를 입었어. 재갈과 고삐에 쓸리고 긁히면 혀에서 난 피로 붉게 물든 거품이 계속 입에서 튀어나왔지.”라며 제지 고삐의 물리적인 고통을 설명하며 고충을 토로한다.

이 책이 출간된 후 희생된 말들의 고통과 관련하여 독자들은 말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입법 등의 개혁을 촉구하였다. 또한, 동물 권익 운동가들은 말 운전수와 마구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소설의 사본을 배포하는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블랙 뷰티에서 묘사되는 제지 고삐의 무분별한 사용은 결국 영국에서 사용을 금지하는 계기가 되었고, 미국에서는 동물의 학대를 방지하는 법안의 제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블랙 뷰티에서 말의 이용에 관한 해로운 사회적 관행은 동물에 대한 학대 행위를 비난하는 다양한 주제에 영감을 주었고, 소설의 영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정받고 있다. 미국 휴먼 소사이어티 회장인 버나드 운티는 ‘동물의 권리와 동물 복지의 백과사전’에 기고한 글을 통해 블랙 뷰티를 "동물 학대를 반대하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이라고 평했다.

저자는 이 책을 출간한 지 5개월 만에 사망하였으나, 출간 이후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5천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50개 언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이후 승마 관련 산업이 대중화된 서양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읽히는 필독서가 되었다.

2003년 영국 BBC가 실시한 설문조사인 “빅 리드(Big Read : 영국 대중으로부터 모든 역사상 가장 사랑받는 소설 200선)”에서 58위에 랭크되었다.

본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동명의 제목으로 영화가 제작되었다. 맥켄지 포이와 케이트 윈슬렛이 주연을 맡았고, 2020년에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되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