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꺼래이

꺼래이

저자
백신애
출판사
메이크북스
출판일
2022-08-24
등록일
2023-02-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파친코’ 전에 ‘백신애’가 있었다!
만주와 시베리아를 방황하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땅을 얻으러 러시아(당시 소련)로 갔다가 죽은 아버지의 유해를 찾기 위해 순이와 어머니, 할아버지는 국경을 넘었다. 하지만 그곳에서 첩자의 혐의를 받아 억류되어 있다가 유해도 찾지 못하고 추방된다. 다른 조선인들 역시 붙잡혀 있다가 함께 추방되었다. 추방되는 과정에서 결국 순이 할아버지는 숨지고 마는데……

1934년 『신여성』에 발표된 단편소설 「꺼래이」는 고려라는 말로 조선사람을 낮춰 부르는 말이다. 작가의 1928년의 시베리아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썼다. 식민지 조국을 떠나 시베리아 등지를 방황하는 꺼래이(고려 : 한국인)들의 고초를 그린 작품이다. 일제의 억압을 피해 살 곳을 찾아 러시아(당시 소련)로 간 조선인들의 고난과 먹고 살 방도가 없어 러시아 국경을 넘나드는 순이네 일가의 죽음을 보여줌으로써 추위와 굶주림의 참상을 보여주었다.
*코리아 디아스포라 : ‘디아스포라’라는 흩어진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팔레스타인을 떠나 온 세계에 흩어져 살면서 유대교의 규범과 생활 관습을 유지하는 유대인을 이르던 말이다. ‘코리아 디아스포라’는 대대로 이어 온 삶의 터전인 본국을 떠나 타지(외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한국인들을 아우르는 말로 최근에는 한민족 공동체로서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해외 한인들을 나타내는 말로도 사용되고 있다. 지금의 ‘디아스포라’는 유대인뿐 아니라 각자의 전통적 본국을 떠나 살아가는 모든 이들을 통칭하여 사용되고 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