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삼성의 ‘인재 사관 학교’라 불리는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최고학습책임자(CLO. Chief Learning Officer)를 지낸 신태균 전 부원장의 첫 저서. ‘문명과 산업’, ‘기업과 개인’이라는 크고 작은 줄기들을 촘촘하게 엮어 다가올 거대한 변화의 시대에는 어떤 인재가 필요할지, 기업은 어떤 인재를 통해서 지속 가능한 혁신과 생존을 모색할 수 있을지 이야기한다.
인공지능과 기계가 인간의 자리를 대체할 것이라는 우울한 예측이 난무하는 시대에 어떤 사람이 대체 불가능한 자리를 차지할까? 4차 산업혁명의 격랑 속에서 기업을 이끌어갈 인재는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할까? 기업은 혁신과 생존을 위해서 인재를 어떻게 확보하고 양성할 것인가?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로 인한 대전환 시대의 각종 위협에 맞서려고 고민하는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변화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저자소개
저자 : 신태균
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리더 양성, 인재 교육에 30여 년간 주력해온 자타공인 국내 최고의 인재 전문가. 1983년 삼성그룹에 입사하여 마케팅, 인사 교육 전문가로서 입지를 다진 후 미국 지역 전문가로 파견되었고 보스턴 대학교 MBA 졸업, 경희대학교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재임 초기인 1990년대에는 삼성의 경영 철학, 이른바 ‘삼성 신경영’ 종합 체계를 수립 및 개발하는 프로젝트에서 실무를 주도했다. 2000년대에도 삼성그룹의 21세기형 글로벌 핵심 가치 정립 작업을 이끌면서 계층별 리더십 프로그램, 고위급 및 최고 경영자 양성 과정, 해외 법인장 및 글로벌 리더 양성 체계 등의 개발 운영을 주도했다. 삼성의 인재 사관 학교인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컨설팅팀장, 가치문화연구소장, 리더십 팀장을 거쳐 2011년 부원장(최고학습책임자CLO. Chief Learning Officer)을 역임했다. 청춘 토크 콘서트 ‘열정락서’ 및 여러 기업에서 강연했으며, 삼성그룹 사내 강의는 1000여 회에 달한다. 2016년 삼성경제연구소 부사장, 2018년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석좌교수 및 교육개발연구원장을 지냈다. 2020년 현재 코스맥스 경영 고문, 한샘 사외 이사, 숙명여자대학교 객원 교수로 있다. 《존 코터, 변화의 리더십》을 옮겼으며, 지은 책으로 《인재의 반격》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_ 지금까지 없던 인재
1장 대격변
존재 혁명에서 관계 혁명으로
새로운 문명을 만드는 사람들
문명의 세 기둥, 3간의 근본적 변화
3간 혁명이 만든 5초 사회
변화의 맥을 짚어라
2장 눈먼 자들의 도시
산업혁명은 패러다임 혁명이다
사라진 직장과 4.0 사고
맥락을 읽어내는 4개의 눈
데이터가 지식을 이기는 시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가
3장 초일류 기업으로
시대가 변하면 리더도 변해야 한다
혁신 리더들에게 배운다
플랫폼 리더란 무엇인가
4.0 시대 초일류 기업의 조건
초일류 기업의 5가지 경영 전략
초일류 기업의 7가지 혁신 전략
4장 인재 4.0
인재의 반격
새로운 인재의 4가지 성향
새로운 인재의 5가지 능력
맥락형 인재가 미래를 바꾼다
익숙한 것들을 과감히 버리는 법
5장 인재 패러다임 재구성
시스템을 갈아엎어라
인재 양성이 최고의 경영이다
교육 패러다임 재구성
기업 교육 7대 혁신 과제
자기 혁신 노트 작성법
에필로그_ 기업도 조직도 결국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