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의 힘
당신의 결심이 실패하는 진짜 이유
“이루고 싶다면 작게 시작하라!”
혹시 당신도 연말 연초만 되면 자기계발서를 사들이고, 비싼 헬스클럽과 영어 학원에 덜컥 등록하고, 냉장고에는 늘씬한 모델의 사진을 붙여놓고 새사람이 되겠다며 의지를 불태우는가? 그러고는 얼마 안 가 책장 한쪽에서 책들은 먼지가 쌓이고, 한 달도 채 못 다니고 학원을 포기하고, 냉장고 앞 사진은 어느새 다른 메모로 뒤덮이고 마는가?
설령 그렇다고 해도 너무 의기소침해할 필요는 없다. 자기개선과 관련된 이 같은 결심에서는 거의 90퍼센트에 이르는 사람들이 실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결심은 왜 그렇게 지키기 어려울까? 강철 같던 초심이 어느새 사라지고 결국은 예전의 나로 되돌아가는 이유는 뭘까? 누군가는 의지를 탓하고 누군가는 상황이나 운을 탓하기도 할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있을까.
《시작의 힘》은 이 질문에 명쾌한 해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월스트리트의 IT 전문가로 성공적인 이력을 쌓아온 저자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였다. 일에서는 누구보다 자신 있고 단호한 태도를 취했지만 개인적인 결심에서는 흐지부지 실패하기 일쑤였다. 저자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어떤 결심이 성공하고 어떤 결심이 실패하는지 살피고 습관과 의지력에 관한 각종 연구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단 번에 성공하고 평생 유지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결심의 7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저자는 지킬 수 있는 ‘작은 결심’이 통한다는 진리를 일깨운다. 누구든 나쁜 습관을 딱 끊고 하루아침에 새사람으로 변신하고 싶어 한다. 성공하기도 전에 포기해버리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조급한 마음을 부채질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변신은 단발성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다. 지키기 힘든 계획이 아니라 어기기가 더 힘든 작고 사소한 결심부터 시작해 변화를 조성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