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속 돌봄 이야기
『삶 속 돌봄 이야기』는 삶의 다양한 맥락에서 돌봄의 본질을 철학적, 실천적, 개인적 관점에서 탐구한 책이다.
1부: 돌봄의 철학
책의 첫 번째 부분은 먼저 돌봄을 이해하기 위한 철학적 토대를 마련하고, 돌봄 철학의 기본 원칙과 돌봄 개념에 대한 주요 패러다임의 영향을 탐구한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과 돌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인공지능 시대 돌봄의 현재 상태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이어진다. 우리 사회에서 흔히 간과되는 돌봄의 측면에 대해서도 탐구로 마무리된다.
2부: 환우들의 돌봄 이야기
두 번째 부분에서는 다양한 환자들이 경험한 감동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그들의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창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중환자실 환자를 비롯하여 암, 에이즈, 신부전, 만성 B형 간염과 같은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개인, 심지어 비만과 만성 통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포함된다. 각 이야기는 질병으로 인해 삶의 기로에 서서 고통을 겪고 견뎌내며 살아가는 것에 관한 독특한 경험이다.
3부: 이웃의 돌봄 이야기
마지막 부분에서는 지역사회의 돌봄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족의 주돌봄자인 여성, 건강변화를 겪으면서 노년을 앞둔 중년여성, 노년층 한국생활에 적응하는 이주여성 등 다양한 이웃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삶 속 돌봄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돌봄의 다양한 속성과 삶 속에서 경험하는 돌봄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