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나이 듦 수업
미리보기

나이 듦 수업

저자
고미숙,정희진,김태형,장회익,남경아,유경 공저
출판사
서해문집
출판일
2017-01-11
등록일
2018-01-1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2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대한민국에서 노인이 되어버렸다―
시대를 대표하는 6명의 지식인·전문가와 함께한 노년 문화 릴레이 강연
이제, ‘노인 문제’가 아니라 ‘노인 존재’를 이야기하자


100세 시대, 회색 쇼크, 인생 2막… 노인이 인구의 주된 비중을 차지하는 고령 사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자 트렌드다. 그런데 우리는 노년이 두렵기만 하다. 넉넉지 않은 살림에 병든 몸을 이끌고 어떻게 몇십 년을 더 살까. 세상은 노후를 위해 보험을 들고 창업을 하라고 말한다. 조언이라기보다는 협박에 가깝다. 창업·재취업을 통해 ‘인생 2막’을 열거나 은퇴 자금 9~10억을 준비하지 못하면 40년 가까이 남은 생 동안 거지꼴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경고에 퇴직금으로 치킨집을 열었다 파산하는 장년층이 늘어간다. 노인은 ‘문제’가 되었고, ‘존재’로서의 가치를 잃어버렸다.

그러나 노인이 다수인 시대에 그 다수가 불행해질 수밖에 없는 사회라면 미래는 암담하다. 시대에 걸맞은 노년 ‘문화’의 형성이 조속히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한 6명의 강연자들이 2015년 11월 한 달 동안 ‘나이듦’에 대해 릴레이 강연을 펼쳤다. 고전인문학자, 여성학 연구자, 심리학자, 물리학자, 노인정책 활동가, 사회복지사 등 이 시대를 대표하는 6명의 전문가들은 자본주의 문화와 한국 사회의 특수성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고(고미숙/정희진/김태형), 개인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장회익/남경아/유경).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