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있는 자리 흩트리기
미리보기

있는 자리 흩트리기

저자
김동연 저
출판사
쌤앤파커스
출판일
2017-06-05
등록일
2018-01-1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5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남이 던진 질문, 나에게 던진 질문,
세상이 던진 질문에 답하기!

‘판잣집 소년 가장에서 장관, 대학 총장까지….
스스로 ‘있는 자리’에서 벗어나, 가는 곳마다 ‘유쾌한 반란’을 일으킨 김동연이
스스로의 삶에서 던지고 부딪쳤던 질문들을 통해
이 시대와 우리 사회, 그리고 청년들에게 건네는 가슴 뜨거운 메시지!


“젊은 시절 나는 세상이 너무 싫어 뒤집고 싶었다. 어려운 환경이 나를 질식시켰고 세상이 너무도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옥죄는 손오공의 ‘긴고아’ 같은 현실에 반란을 일으키고 싶었고, 남이 던진 ‘환경’이라는 질문에 나만의 답을 내놓고 싶었다.

주어진 환경을 뒤집기 위한 몸부림을 치면서 나 자신의 틀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싶었고, 이를 위해 그때까지 쌓아왔던 익숙한 것들과의 고통스러운 결별을, 나에 대한 반란을 시도했다. 그러면서 내가 몸담은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해서도 눈을 뜨게 됐다. 세상이 던진 질문에 답을 찾으며, 사회에 대한 반란을 생각하게 됐다. 스스로 잠든 자는 아무도 깨울 수 없기에, 우선 내가 있는 위치에서 작지만 사회변화를 위해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p.42 중에서)

‘흙수저 신화’의 주인공으로 잘 알려진 김동연 총장이, 절망의 한가운데에서 실의에 빠진 청년들에게 던지는 따끔하지만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청년들이 꿈을 잃게 된 사회’를 기성사회의 잘못이라고 지적하면서도, 청년들 또한 스스로 ‘알’을 깨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환경이라는 ‘남이 던진 질문’, 나 자신이라는 ‘내가 던진 질문’, 세상이라는 ‘사회가 던진 질문’에 답을 찾으려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우리 스스로 ‘있는 자리’를 ‘깨트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남들이 보는 대로 보지 않고, 안전한 길이 아닌 익숙하지 않은 ‘결핍’의 길을 찾음으로써 스스로를 단련하고 답을 찾아내는 것이다. ‘고졸’, ‘소년 가장’ 등 온갖 불리한 여건에서 시작해 대한민국 최고 공직자인 장관, 대학 총장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세상에 둘도 없는 소중한 아들을 잃으며 느꼈던 수많은 그의 고난과 삶에 대한 진정성은, 청년들은 물론 우리 시대를 함께 사는 모든 이들에게 크나큰 감동을 전할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