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나를 이해해주지 않아
잘 알지도 못하면서? 사람들은 왜 날 오해할까?
오해를 바로잡고 관계를 변화시키는 심리술
다른 사람에게 과소평가되거나 오해받는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고의 없는 실수에 무거운 질책을 받은 적이 있는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해서 ‘이건 공정하지 않아’ 하고 외치고 싶었던 적은 없는가? 그렇다, 사람들이 당신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방식은 결코 공정하지 않다. 심지어 합리적이지도 않다. 그것은 선입견으로 편향돼 있고, 불완전하며, 심지어 완강하다.
세계적인 사회심리학자이자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성공하는 사람들의 9가지 다른 점』등의 베스트셀러를 펴낸 저자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은 이 책을 통해 당신이 왜 그토록 타인과 제대로 소통하며 관계 맺기가 어려운지 그 이유를 설명해준다. 저자에 따르면, 인간은 타인을 인식할 때 쉽게 오류를 범한다. 예를 들면 전혀 그럴 의도가 없었는데도 상대는 당신의 말투나 행동이 쌀쌀맞거나 무관심하다며 오해를 한다. 이러한 인식의 오류는 사람들이 당신을 인식할 때 여러 가지 심리적 편향과 편견을 작동시키기 때문이다.
이 책의 일차적 목적은 사람들이 당신을 인식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인간의 인식 과정이 작동하는 원리를 알면, 상대가 왜 당신에 대해 오해하는지(혹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몰라주는지)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두 번째 목적은 상대에게 당신의 의도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말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법을 알려주는 데 있다. 상대가 세상을 어떤 시각으로 보는지 알고 나면, 상대를 대할 때 당신이 주의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뿐더러 당신의 말이나 행동이 의도치 않게 오해받았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