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겸손의 힘
당신이 몰랐던 겸손의 미덕과 힘
요즘 같은 시대에 ‘겸손’이라는 것은 별로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SNS를 통해서 끊임없이 자기 자랑을 하고, 또한 ‘자기 PR’이라는 명목으로 자신을 홍보하지 않으면 안 되는 세태에서 ‘왠 겸손?’이라는 질문을 할 법하다.
특히 겸손은 마치 자신감도 없어 보이고, 당당함도 보이지 않기에 요즘 청년들에게는 더욱 매력적이지 못한 키워드로 보일 수도 있다. 또한, 겸손은 마치 소심함과 비슷해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피하고 싶은 덕목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겸손은 자신을 낮춤으로써 그 빈 자리에 더 많은 것들을 채워 넣는 매우 지혜로운 덕목이다. 또한, 겸손한 사람들은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으며 어려울 때에도 늘 도움의 손길을 받을 수가 있다.
반면 겸손하지 못한 사람은 타인의 질투와 시기를 받아 자신이 걸어가려고 하는 성공의 길에서 많은 방해를 받게 된다. 원하지 않는 복병을 만나는 경우도 있고, 전혀 생각하지도 못한 변수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모두 자신이 평소에 겸손하지 못함으로써 생겨나는 자업자득의 결과이기도 하다.
겸손이라는 것이 매우 훌륭한 덕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도 있다. 무조건 타인의 말을 듣는 것이 겸손이라고 생각하거나, 혹은 ‘나의 주장’을 없애는 것이 겸손이라고 여길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겸손에 대한 오해와 착각이다. 겸손이란 나를 낮추는 것이지 결코 나를 ‘없애는 것’이 아니다. 비록 겸손이라고 하더라도 ‘나’라는 것은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겸손한다고 하더라도 남에게 비굴하게 굴거나 한없이 타인을 높이라는 의미는 전혀 아니다.
이 책은 겸손으로 인해 당신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성공의 비결을 말해줄 것이며, 또한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겸손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자 한다. 이제 이 책을 통해서 겸손을 자신의 인생에 단단하게 장착해보자. 아마도 이제까지와는 다르게 더 인생이 잘 풀려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