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두 도시 이야기》(A Tale of Two Cities, 1859년)는 찰스 디킨스의 역사소설이다. T.칼라일의《프랑스 혁명》(1837)을 읽고 자극받은 작자가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런던과 파리를 무대로 하여 쓴 역사소설이다.
두 도시란 파리와 런던을 가리킨 것으로 이야기는 이 두 도시를 무대로 전개된다. 시대는 18세기 말의 15년간, 프랑스 혁명의 준비기부터 최성기로 걸쳐 있다. 디킨스는 칼라일의《프랑스 혁명사》와 기타의 역사서적으로 당시의 정세를 연구하여 그것을 이 작품에 구체화하였다.
런던의 변호사 시드니 커튼이 사랑하는 여성 루시 마네트를 위하여 자진하여 단두대에 서는 순애(純愛)의 이야기가 프랑스 혁명의 광란을 배경으로 그려져 있다. 특별히 명확한 정치적 입장이나 역사관에 입각하여 혁명을 묘사한 것은 아니지만, 파란만장한 플롯과 긴박한 파리와 런던의 정경 묘사가 탁월한 작품이다. 디킨스는 이 작품의 집필 당시 사랑했던 여성 엘렌 터넌에 대한 정열을 커튼의 사랑으로 표현하였다고 한다.
저자소개
영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소설가로 평가되는 디킨스는 소박한 평민이나 교양있는 사람들, 빈민이나 여왕을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호소력을 가져, 생전에도 폭넓은 인기를 누렸다. 그는 하인출신인 조부, 그리고 해군 경리국에 근무하는 하급관리의 장남으로, 남부영국의 군항 포츠머스 교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존은 호인이었으나 금전관념이 희박하여 남의 빚을 갚지 못해 투옥된 일도 있었다. 그 때문에 디킨스는 소년시절부터 빈곤의 고통을 겪었으며 학교에도 거의 다니지 못하고 12세부터 공장에 나갔다. 어린 시절 한때 살았던 채텀은 '잉글랜드의 정원'이라 불리는 아늑한 도시로, 그의 어린 심성에 깊은 인상을 주었고, 훗날 채텀 시대를 거의 유일한 행복했던 시절로 회고할 정도였다.
자본주의의 발흥기였던 19세기 전반의 영국 대도시에서는, 번영의 뒤안길의 심각한 빈곤과, 어린이와 부녀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은 사회전반을 어둡게 했다. 이러한 사회의 모순과 부정을 직접 체험한 디킨스는 빈곤의 늪에서 벗어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면서, 15세경에 변호사 사무소의 사환, 법원 속기사를 거친 끝에 신문기자가 되어 의회에 관한 기사를 쓰게 되었다. 그는 소년시절부터 고전을 탐독하면서 일찍부터 문학에 눈을 떴는데, 여기에 기자 생활로 인한 많은 여행은 풍부한 관찰력과 식견을 더해주었다.
1833년 어느 잡지에 단편을 투고하여 채택된 데 힘입어 계속 단편, 소품 등을 여러 잡지류에 발표하고, 1836년 이들을 모은 『보즈의 스케치』이 출판되어 24세의 신진작가로 화려하게 문단에 데뷔했다. 다음해 완결한 장편소설 『피크위크 클럽의 기록』은 4명(도중부터 5명)의 인물이 여행하는 도중, 곳곳에서 우스꽝스러운 사건을 일으키는 단순한 줄거리였으나, 그의 뛰어난 유머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다음 작품인 『올리버 트위스트』도 베스트셀러가 되어 작가로서의 위치가 확립되었다.
그 뒤 영국과 미국의 각계각층 독자들의 호응에 보답하여 『니콜라스 니클비』 『골동품 상점』 『크리스마스 캐럴』 등 중/장편을 연이어 발표함으로써 명성을 떨쳤다. 이렇듯 명성이 높아진 것은 몸소 체험으로 알게 된 사회 밑바닥 생활상과 그들의 애환을 생생하게 묘사함과 동시에, 세상의 부정과 모순을 용감하게 지적하면서도 유머를 섞어 비판한 점에 있었는데, 그의 소설에 영향을 받아 아동 학대와 재판의 비능률이 개선되기도 했다.
1850년에 완결한 자전적인 작품 『데이비드 코퍼필드』를 쓸 무렵부터 작품의 성격이 조금씩 변하여 그의 후기 특성이 두드러진다. 다음 작품 『황폐한 집』이 그 좋은 예로 이전의 작품처럼 주인공 한 사람의 성장과 체험을 중심으로 사회 각층을 폭 넓게 바라보는 이른바 파노라마적 사회소설로 다가갔다. 작품 속에서 그는 주인공의 앞을 가로막는, 개인의 힘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사회체제의 벽을 쓴웃음과 좌절감을 통해 비관적으로 바라보았다.
다소 자서전적인 『위대한 유산』 등의 작품 이외에도, 대단히 많은 단편과 수필을 썼으며, 잡지사 경영, 자선사업에의 참여, 소인연극의 상연, 자작의 공개낭독회, 각 지방의 여행 등, 참으로 쉴사이 없는 다양한 활동을 하였으며 1870년 6월 9일 유명을 달리했다.
목차
Part 1 Recalled to Life
Chapter 1 The Period
Chapter 2 The Mail
Chapter 3 The Night Shadows
Chapter 4 The Preparation
Chapter 5 The Wine-shop
Chapter 6 The Shoemaker
Part 2 The Golden Thread
Chapter 1 Five Years Later
Chapter 2 A Sight
Chapter 3 A Disappointment
Chapter 4 Congratulatory
Chapter 5 The Jackal
Chapter 6 Hundreds of People
Chapter 7 Monseigneur in Town
Chapter 8 Monseigneur in the Country
Chapter 9 The Gorgon’s Head
Chapter 10 Two Promises
Chapter 11 A Companion Picture
Chapter 12 The Fellow of Delicacy
Chapter 13 The Fellow of No Delicacy
Chapter 14 The Honest Tradesman
Chapter 15 Knitting
Chapter 16 Still Knitting
Chapter 17 One Night
Chapter 18 Nine Days
Chapter 19 An Opinion
Chapter 20 A Plea
Chapter 21 Echoing Footsteps
Chapter 22 The Sea still Rises
Chapter 23 Fire Rises
Chapter 24 Drawn to the Loadstone Rock
Part 3 The Track of a Storm
Chapter 1 In Secret
Chapter 2 The Grindstone
Chapter 3 The Shadow
Chapter 4 Calm in Storm
Chapter 5 The Wood-sawyer
Chapter 6 Triumph
Chapter 7 A Knock at the Door
Chapter 8 A Hand at Cards
Chapter 9 The Game Made
Chapter 10 The Substance of the Shadow
Chapter 11 Dusk
Chapter 12 Darkness
Chapter 13 Fifty-two
Chapter 14 The Knitting Done
Chapter 15 The Footsteps Die Out For 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