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가족의 세계
- 저자
- 조영은 저
- 출판사
- 메이트북스
- 출판일
- 2020-04-28
- 등록일
- 2021-01-1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가족 때문에 아프고 힘든 당신을 위한 심리학!가족에게 받은 상처를 떠나보내고 싶다면 상처를 마주하는 것이 시작이다. 이제는 오래되어 곪아버린, 고통마저 익숙해져버린 환부를 이 책을 통해 발견하게 될 것이다. 가족에게서 받은 상처로 이리저리 일그러져버린 자신을 바라보는 이 과정이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상처를 알아차리고 마주하는 과정은 자기 사랑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상처가 아무는 과정은 고통의 의미를 발견하는 데서 시작된다. 알고 보면 의미 없는 상처는 없다. 의미 없는 고통도 없다. 진실을 발견하기 위해 가족의 상처를 마주하는 것, 그 과정이 아프더라도 진짜 나의 얼굴을 찾아가는 과정인 것을 깨달아야 한다. 가족으로 인한 고통이 어떠한지 귀를 기울이고 상처를 연민 어린 눈으로 바라봐주는 것, 그것이 자기 사랑의 첫 단계임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을 통해 가족이 준 상처의 의미를 비로소 발견하고 그리하여 자기 스스로를 용서하고 사랑하는 과정에 이르게 될 것이다. 상처와 고통의 의미를 발견하는 동시에, 가족의 상처를 자신과 동일시하는 과정을 멈출 것을 저자는 당부한다. 상담자로서 인간의 아픔 중에서도 ‘가족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관심이 많은 조영은 원장은 이 책에서 말한다. 가족의 상처는 당신 자신이 아니라고, 당신 때문이 아니라고! 이제는 그만 자유로워지자. 이 책을 통해 가족이 준 상처의 의미를 발견하기를! 그래서 내게 아픔을 준 이들을 연민의 마음으로 바라보고, 무엇보다 자기 스스로를 용서하고 사랑하는 과정에 이르기를! 이 책을 통해 가족으로부터 그간 받은 상처를 이겨내며 심리적 건강을 회복하고 삶의 의미를 찾아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과거를 토대로, 가족과 함께 거쳐 왔던 상처를 토대로 오늘날의 내가 된 것이다. 삶을 잘 살아간다는 것은 상처가 없는 삶, 상처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이어간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상처를 마주하지만 끌어안고 살아가는 것, 심리적인 상처와 고통이 의미하는 바를 발견해 미래를 찾아가는 것이 꽤 괜찮은 삶일 것이다. 이 책을 만난 당신은 이제 그러한 기회를 마주한 것이다. 가족 때문에 흘린 눈물이 의미 없던 것이 아님을, 가족으로 인한 상처가 당신을 갉아먹기만한 것이 아님을 알아차리자.
저자소개
어려서부터의 꿈은 글을 쓰면서 타인의 아픔을 치유하는 존재, 글 쓰는 상담자, 대중과 소통하는 상담자가 되는 것이었다. 대학병원에서 정신과 임상심리레지던트 과정을 마쳤지만 타인의 병리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것을 넘어서서 깊은 내면을 이해하고 그 아픔을 껴안고 싶어 상담심리 수련과정을 밟았다. 인간의 아픔 중에서도 ‘가족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관심이 많아 체계론적 가족치료 수련을 받았으며, 지금은 상담실에서 가족의 아픔을 호소하는 수많은 개인, 부부, 가족을 만나고 있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임상심리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임상 및 상담심리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고려대학교 학생상담센터, 부부상담연구소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임상심리레지던트 수련과정을 마쳤다. 한국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1급 상담심리사이자 보건복지부의 1급 정신건강임상심리사로 서초구 양재동, 분당 수내동에 소재한 ‘이해와공감 심리상담센터’의 대표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SBS, KBS, tvN, JTBC 등에 출연했으며, KBS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 갈등으로 인해 아픔을 겪는 가족의 사례를 자문했고, MBC <동상이몽>, MBN <우리가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2>에서 연예인 부부와 가족을 상담했다. 지은 책으로는 『처음 시작하는 심리학』 『왜 나는 늘 허전한 걸까』 『마음의 무늬를 어루만지다』 등이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_ 가족이 준 상처의 의미를 발견하기를! 1부 내가 누구인지 알고 싶어요우리 가족은 이 애만 아니면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 가족희생양 내가 누구인지 알고 싶어요 - 융합, 미발달된 자기 착한 아들과 함께 사는 아내 - 자기분화헌신하는 엄마에게 왜 짜증이 날까? - 자기희생형 성격과 피학적 성격 사이 알코올 중독 가정의 그림자 - 동반의존 나는 이혼 가정 자녀입니다 - 가족의 비밀딸로 태어난 죄인입니다 - 아들과 딸 2부 사랑과 결혼의 심리그 남자가 정착하지 못하는 이유 - 외도하고 싶은 마음 왕자와 공주는 행복했을까 - 다이애나를 통해 본 사랑과 결혼의 심리 독박육아, 대화를 피하며 술만 찾는 남편 - 억압 그들이 결혼하는 이유, 이혼하는 이유 - 상대에 대한 환상과 투사 행복한 결혼을 위해 필요한 것들 - 미해결된 욕구 이해하기 이혼할 수 있는 용기 - 이혼 후 심리 3부 가족의 상처를 마주하기나의 어린 시절, 나의 부모님은 완벽해요 - 이상화와 부인고통스러운 감정이 전하는 말 - 감정의 기능, 지킬박사와 하이드가족이라는 웬수? - 가족, 나를 분노하게 할 때 가족 간의 갈등을 해결하게 하는 힘 - 가족 간의 갈등, 어떻게 해결할까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것 - 경청과 수용의 대화법 4부 가족의 상처를 넘어서애착 유형은 변하지 않는가? - 획득된 안정애착 가정폭력은 대물림 되나요? - 공격자와의 동일시 과거의 상처를 마주하고 가족의 상처와 결별하자 - 가족의 상처 떠나보내기 부록 1 : 심리상담을 받고 싶다면? - 심리상담센터 선택 기준 부록 2 : 심리상담을 받았는데, 상처만 받았다면? - 상담자와 잘 맞지 않을 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