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0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다는 건 어떤 상황에서도 견뎌낼 힘이 생긴다는 것”업무 스트레스로 몸도 마음도 엉망이 된 43세 편집장의 인생을 바꾼 달리기 이야기잡지 「생활의 수첩」 편집장을 맡은 저자는 혁신과 성과에 대한 압박감 때문에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살아간다. 수면장애가 일상이 되고 심신이 점점 너덜너덜해지면서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건가?’ 회의가 들기 시작했고, 대상포진 증세까지 나타났다. 이대로 있다가는 정말 큰일 나겠다는 자각에 병원을 찾아가지만 약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 긴장을 풀 수 있는 것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던 순간 ‘한번 달려볼까?’라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고, 무작정 밖으로 나가 달리기 시작했다. 마음과 달리 고작 300미터밖에 뛰지 못하는 자신의 저질 체력에 충격을 받은 그는 그날 이후 9년째 달리기를 지속하고 있다. 달리기를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인생에 대해 배웠으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 그리고 지치지 않는 체력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저자는 “달리기가 없었다면 지금의 나도 없다”고 말한다. 충동적으로 시작한 달리기가 그의 인생을 바꾼 것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9년 간 달리면서 배우고 깨달은 것들이 담겨 있다. 무언가를 계속하는 의미, 실패의 소중함, 자기만의 방식으로 답을 찾아가는 행위의 중요성, 귀찮음과 성가심을 극복하는 비결,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의욕을 유지하는 방법 등 저자가 달리면서 몸으로 깨달은 것들을 읽다 보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과 삶을 대하는 태도 등을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일본 독립서점의 선구자이자 수필가로 일본 젊은이들이 가장 닮고 싶어 하는 사람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미국으로 건너갔던 그는 미국의 서점 문화에 매료되어 귀국 후 올드 매거진 전문점을 열었으며, 트럭을 마련하여 여행하는 서점을 콘셉트로 오사카, 나고야, 교토 등지를 돌아다니며 책을 팔기도 했다.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2002년 도쿄 나카메구로에 독립서점 ‘카우북스’를 개점하여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2006년에 잡지 [생활의 수첩] 편집장을 맡으면서 혁신과 성과에 대한 압박감에 수면장애와 대상포진에 시달리던 중 우연히 시작한 달리기를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었다. 9년째 달리기를 지속하면서 달리기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아가고 자신만의 삶의 속도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삶이 버거운 당신에게 달리기를 권합니다』 책에 담아냈다.
누구나 느끼지만 아무도 표현한 적 없는, 일상 안에서 스며 나오는 소중한 생각들을, 빠져 있던 퍼즐 조각을 조심스레 끼워 넣듯 하나하나 언어화하기 위해 글을 쓴다. 그렇게 ‘오늘 하루도 마음을 담아’ 소중한 생각을 언어로 펼쳐놓는다. 작은 일이라도 상대방을 생각하며 마음을 담아 하는 것이 일상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글을 쓸 때에도 읽는 이의 마음에 가닿기를 바라며 편지를 쓰듯 마음을 담아 쓴다. 살면서 똑같은 날은 하루도 없다는 당연한 진리를 새삼 깨닫게 하는 글, 평범했던 일상에서 특별함을 발견하게 하는 글, 몸을 데우는 따뜻한 죽 한 그릇처럼 기분 좋은 만족감과 행복감을 주는 글로 꾸준히 사랑받으며 고정 팬을 늘려가고 있다.
국내에 출간된 저서로는 『울고 싶은 그대에게』, 『나만의 기본』, 『일의 기본 생활의 기본 100』, 『하루, 하루가 좋아지는 500가지의 말』, 『최저 최고의 서점』, 『안녕은 작은 목소리로』, 『용기는 있지만 불안합니다』, 『어쩌면 매일 행복을 가꾸고 있는지도 몰라』, 『일상의 악센트』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300미터에서 3킬로미터로어디 한번 달려볼까상쾌한 피로감절박한 선택3킬로미터를 향하여귀차니즘의 공격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것점이 아닌 선을 그리는 과정작년의 나와는 뭔가 달라온전히 혼자가 되는 시간기분이 좋으면 그만실패에서 배운다처음으로 입은 부상한 단계씩 천천히절대로 무리하지 않는다러닝 용품에 관하여올바른 신발 선택법과 착용법남의 충고를 받아들인다는 것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부정적인 생각과 부딪혀보기러너 체형이 되면 보이는 것들모르던 나를 만나다3년 뒤의 나를 상상하기달리기가 없다면 지금의 나도 없다각자에게 잘 맞는 것이 있기 마련 일주일에 세 번, 7킬로미터만걷는 것부터 다시 시작하다나에게 맞는 스트레칭 찾기올바른 자세가 핵심자신의 한계를 안다는 것빨리, 더 빨리두 번째 부상문제는 ‘체간’이야다리가 아닌 온몸으로지치지 않는 체력의 비밀정답은 없어도 해결책은 있다나만의 리트머스 시험지달리기가 만든 라이프스타일3년이라는 시간비전을 품는다는 것나에게 달리기란달릴 수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어!9년을 달릴 수 있었던 이유달릴 수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어!마라톤 풀코스에는 스토리가 있다러닝화 착용감의 비밀적어도 끝까지 걷지는 않았다여행을 즐기는 특별한 방법달릴 수 있어서 참 다행이다달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즐기는 법달리기가 가져온 변화부상에서 자유로워지다달리는 자유만은 빼앗기고 싶지 않아!1킬로미터 5분 45초를 지키는 삶자유로운 삶에 필요한 일상의 루틴어떻게 먹을 것인가나만의 건강관리법발을 유연하게 만드는 셀프 발 마사지권태기가 찾아오다여기서 멈출 것인가‘아름다움’에 눈을 뜨다더 높은 세상을 향한 발견아름다운 달리기에 필요한 것진정한 퀄리티준비의 필요성아름답게 달리기 위한 나만의 페이스나를 위한 제3의 장소과거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으려면잠시 현실에서 벗어나는 시간낯선 거리를 달리는 맛두 시간 계속 달리기무리하지 않는 선에서나이와 사이좋게 산다내가 계속 도전할 수 있는 이유체력은 돈으로 살 수 없다모든 것에 아름다움이 있다옮긴이의 말. 달리기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