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에게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홍보가 영업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1인기업가는 홍보에 쓸 돈도 별로 없고 시간도 따로 없다. 최선책은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 일상 속에서 무료로 할 수 있는 홍보를 깨알같이 하는 것이다. 그래서 지난번에 그 깨알 홍보팁 22가지를 전자책으로 발행했다.
필자도 1인기업가다. 20년 동안 기업에서 홍보 일을 한 후, 지금은 독립해서 홍보 관련된 교육과 컨설팅 사업을 하는 10년 차 1인기업가다. 30년 홍보 생활에서 큰 변화가 시작된 때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SNS)가 홍보로 쓰이기 시작한 2010년부터였다. 2010년 이전에는 방송, 신문 등 미디어를 구매하거나 미디어에 의존하는 홍보가 대부분이었다면, 지금은 누구나 노력하면 공짜로 미디어를 사용해 홍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과 소셜미디어가 1인기업가에게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 된 셈이다.
나 역시 온라인과 소셜미디어의 수혜자다. 2011년 기업생활을 정리하고 창업할 때, 온라인과 소셜미디어가 없었다면 아마 고전을 면치 못했을 것이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도움을 많이 받은 지원군은 블로그와 페이스북이다. 그래서 1인기업 홍보에서 전술의 핵심은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과 소셜미디어이며, 거기에다 전략 차원에서 퍼스널 브랜딩 작업이 추가로 돼야 한다.
2010년 소셜미디어 시대가 시작되고 10년이 흘렀다. 최근에 블로그와 페이스북의 상승세가 다소 완만해진 틈을 타 각광을 받는 소셜미디어가 바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20~30대 젊은 층에게 뜨거운 인기다. 그들이 스타벅스나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가서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인스타그램으로 인증샷을 올리는 일이다. 러블리한 사진과 해시태그(#)를 담은 짧은 글을 즉석에 올리고 공유하고 있다.
지난번에 발행한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과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팁’에 이어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시리즈>로 세 번째로 인스타그램 홍보에 관해 쉽고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대부분 필자가 현재도 실행하고 있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정리했다. 크게 인스타그램 주요 특징과 홍보 마케팅 활용, 인스타그램 가입과 운영 전략,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사례와 전략으로 구성했다.
모쪼록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시리즈>가 교수, 강사, 컨설턴트, 프리랜서, 소상공인, 한의사,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공인중개사, 건축가, 인테리어기사, 자동차판매원, 재무설계사, 번역가, 디자이너, 사진사, 영상제작자, 경영지도사, 사회복지사, 웨딩플래너 등 혼자서 사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1인기업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