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상담사의 애견문제 노트 엿보기
애견과의 반려생활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점들을 이겨낼 방법을 상담해주는 일을 하면서 겪었던 부분에 대한 생각들을 적은 노트 입니다. 애견훈련, 애견문제, 애견심리에 대한 생각과 현재 잘못 행해지고 있는 수많은 방법들에 대해 고민이 담겨져 있습니다. 애견은 사람과 다른 생활방식을 가진 엄연한 독립된 존재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견의 주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애견의 모든 통제권을 당연한 듯 가지게 되었고, 복중훈련이란 단어를 사용하면서 어떤 경우에도 주인에게 복종해야 하는 상대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애견의 생활방식을 이해하지 못한채, 사람의 생활방식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을 가져다 붙였기에 나타나는 문제점들 입니다. 물론 애견의 생활방식 속에서도 서열과 복종은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이는 우리가 이해할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들의 생활방식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애견과의 반려생활은 항상 많음 물음과 고민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사람의 생활방식대로 사랑과 관심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주인을 물어 뜯는 문제행동이 왜 일어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애견의 생활방식대로 반려생활을 해나간다면 문제 행동을 없을지 몰라도 지금처럼 긴밀한 애정 관계는 만들지 못할 겁니다. 왜 이런 고민이 생겨나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우리가 애견을 독립된 하나의 존재로써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등 동물이며 IQ가 사람보다 낮은 저지능 동물일 뿐이라고 여기는 우리의 태도가 그들을 이해하지 못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제 고민과 생각은 여기서 시작되었으며, 여기 노트에 옮겨 보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애견, 그리고 애견과의 반려생활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