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와 오염시대의 24시간 생존 필수템 적정 면역력이 내 몸을 지킨다 면역력 저울이 망가지면 평생 괴롭다
미래학자 마티아스 호르크스는 미래의 핵심 트렌드로 ‘건강’을 꼽았다. 인간은 주변의 다양한 도움을 받아 100세에 가까운 수명을 누리게 되었다. 물론 모두가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는 없다. 고통스럽고 불행한 수명 연장이 더 많을지도 모른다. 아픈 몸은 장애, 빈곤, 불행의 그림자를 우리의 삶에 드리운다. 수명이 늘어난 만큼 더 많은 질병과 더 많은 의료비에 허덕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어떻게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을까? 그 질문에서 이 책은 시작된다.
또 하나의 계기는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면역의 중요성을 사람들이 더욱 체감하게 된 것이다. 2020년 인류에게 큰 공포와 고통을 안겨 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때문에 건강과 면역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사람들은 면역력이 높아야 질병에 맞설 수 있다는 사실을 실감했다. 면역력을 지키는 일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면서, 면역력을 높여 주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관심도 높아졌다. 건강한 먹을거리에 관한 관심 역시 커졌다.
이 책은 건강의 중요한 무게중심이 되는 추를 짚어 보고 대안을 제시한다. 장내세균숲의 균형, 장-뇌의 상호작용, 만성 염증의 위험성, 인슐린 호르몬의 기능 저하에 관한 예방책, 활성산소 과잉 문제, 혈관 건강의 중요성 등 지금까지 미처 생각해 보지 못했던, 건강을 좌우하는 면역의 핵심 인자들에 대해 기술한다. 저자가 이 책이 제시하는 건강 원칙들을 잘 따른다면 어떤 건강 위기 앞에서도 쓰러지지 않는 단단한 면역력 저울을 가질 수 있다.
저자소개
구독자 수 17만 명(2020년 8월 현재)을 돌파하여 실버버튼을 받은 유튜브 채널 <박민수 박사>를 통해 독특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저자만의 건강 콘텐츠를 활발하게 나누고 있다.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보건학 석사, 서울대에서 의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전임의, GC헬스케어의 개발기획 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통합적 건강주치의를 지향하는 서울ND의원 원장으로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으며,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공보 이사, 녹십자헬스케어 고문 등을 맡고 있다.
의료 현장과 기업체에서 익힌 풍부한 경험과 의료 실무, 경영 마인드를 바탕으로, 경영 이론을 건강에 접목한 ‘내 몸 경영’이라는 주제로 지속적인 연구와 집필 활동을 해왔다. 여러 지방자치 단체와 기업, 정부 기관에서 ‘내 몸 경영’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한국인의 건강 증진’ 과목을 십수년간 강의하였다. 또한 MBC 《기분 좋은 날》, KBS 《여유만만》, SBS 《좋은 아침》, 채널A 《나는 몸신이다》와 《닥터지바고》, MBN 《엄지의 제왕》, TV 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JTBC 《알짜왕》 등에 출연하여 호르몬, 혈관 건강, 항산화, 생체나이 등 다양한 주제로 방송 활동을 통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내 몸 경영》 《31일 락樂 다이어트 습관》 《회사수익 200% 늘리는 직원건강 투자전략 건강경영》 《10년 젊게 10년 더 사는 지금 10분의 힘》 《잘못된 입맛이 내 몸을 망친다》 《엄마가 만든 왕따 소아비만》 《미각 교정 다이어트》 《마흔 건강》 《거꾸로 식사법》 《거꾸로 나이법》 《몸 마음 뇌가 튼튼한 아이》 《골든 사인 30》 《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공부호르몬》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저울면역력, 심신의 평형과 건강한 장수1부. 면역의 균형이 건강의 알파와 오메가 -면역력이 과해도 병이 생긴다.-면역력이 부족하면 암에 걸린다-자가면역질환이 우울증을 일으킨다.-면역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우선이다-면역력 저울이 망가지면 평생 괴롭다 -나이에 따라 면역 지도가 변한다. -마음이 아프면 면역력이 무너진다 -중독에서 멀어져야 면역이 제자리로 돌아온다-면역력 저울을 뒤흔드는 건강 위험들 -질문지로 체크해보는 나의 건강수명과 면역력 저울-건강한 면역은 건강한 정신에서 나온다2부. 면역력 저울을 재는 10가지 방법-이런 증상이라면, 당신의 면역력을 의심하라 -장수하는 적정 체중이 있다 -주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라 -소변 색과 대변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라-허리둘레보다 정확한 면역력 저울은 없다 -혈당으로 건강과 면역력을 체크할 수 있다-혈액검사로 면역력 저울을 정확하게 잴 수 있다-올해 감기에 몇 번 걸렸는지 세어 보라-몸 구석구석 알레르기 여부를 살펴보라 -월별과 계절별로 면역력 저울을 재라3부. 면역력을 높여 조기에 암을 진압하라 -암은 이미 자라고 있다 -암세포를 제거하는 내 몸의 면역 시스템-면역력 저울이 기울 때 암은 발병한다 -암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면역 반응 -너무 늦지만 않다면, 암 극복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심부 체온을 높이라 -수면 습관을 바꿔라-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안 되는 운동량과 운동 시간-습관만 바꿔도 암을 줄일 수 있다4부. 대상포진과 알레르기비염은 치료법이 다르다.-대상포진, 남의 일 아니다-젊은 사람들에게 대상포진이 급증하는 이유-대상포진에 걸리지 않는 최적의 방어 전략-알레르기 질환, 히스타민 신드롬부터 잡아라-알레르기 질환, 평생 고통스럽다-알레르기가 갑자기 생긴 이유5부. 혈관이 잘 통해야 면역력이 사통팔달한다-혈관이 병들게 하는 원인들-혈관이 잘 통해야 면역세포가 강해진다 -만성염증이 혈관을 망가뜨린다-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비밀-만병의 근원, 활성산소를 줄이는 방법-혈관의 3대 적을 방어하라-혈관 건강을 좌우하는 예상 밖 생활습관-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슈퍼푸드6부. 호르몬 균형이 면역저울을 피드백한다 -멜라토닌은 최고의 항산화 호르몬-혈액 순환과 체중 조절을 책임지는 성장호르몬-낮은 낮답게, 밤은 밥답게 비타민D와 멜라토닌-탄수화물을 조금만 줄여도 노화를 막는다-에너지 호르몬인 인슐린이 염증호르몬으로 바뀔 때-호르몬을 보호하려면 이소성 지방을 쌓지 말라 -스트레스 호르몬, 자율신경계를 망친다 -제대로 자야 세포가 재생한다. -나이가 들면서 점차 변하는 호르몬 수치-즐거운 마음을 만드는 세로토닌과 옥시톡신-호르몬, 밸런스가 중요하다7장. 장내세균숲과 면역력을 살리는 레인보우 식단-장내세균 생태계가 건강의 중심이다-소화효소가 호르몬과 면역을 살린다-유산균이냐? 프리바이오틱스냐?-갑자기 장이 나빠졌다면? 먹는 것을 점검하라 -장이 나쁘면 정신 건강마저 위협받는다 -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 장을 망치는 음식-면역력 저울을 망가뜨리는 9가지 나쁜 식사-색깔별로 먹어야 면역력이 다채로워진다-면역력 저울 맞추는 칼로리 제한-총천연색으로 식탁을 꾸미라건강을 위한 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