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버블 이후 주식시장의 미래와 리스크 관리법을 알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주식시장의 상승 흐름은 가파르다. 개인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산업 구조 변화에 따른 기대감이 나타나면서 KOSPI는 꿈의 지수라 할 수 있는 3000선을 금세 뛰어넘었다. 2021년 들어 하루에 주식계좌 10만 개가 개설될 정도로 주식시장의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여전히 유동성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에 기반한 상승 흐름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유동성 장세를 즐기는 것이 지금은 필요하다. 이 책은 주식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식과 경제의 기초 개념부터 주식시장의 과거와 현재, 유동성의 버블이 끝난 후 주식시장이 앞으로 변화할 모습까지 다루고 있다.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지금 시기에 유동성의 버블에 올라타 자산시장의 가격상승을 누리면서, 이후의 전략을 대비하고 과감하게 행동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시의적절한 대응과 포트폴리오의 다변화가 중요한 지금, 이 책을 통해 기초를 튼튼히 다지고 차분히 리스크를 준비하며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오지 않은 리스크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조금 더 적극적인 투자자가 되어보자.
저자소개
IMF를 경험하면서 경제와 관련된 직업을 갖고자 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 애널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케이프투자증권, IBK투자증권에서 시황·전략 담당 애널리스트로 근무했으며, 하나은행 투자전략섹션에서 PM으로 근무중이다. 여의도 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기관과 국민연금, 교직원공제회 등 연기금에서 세미나를 진행했으며 머니투데이방송, 한국경제TV에 다년간 출연했다.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목차
프롤로그_파티는 즐기되 리스크는 대비하자 1장 똑똑한 투자자,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우리나라는 역시나 수출왕! · 국내수출에 부정적 영향 미친 무역분쟁과 코로나19 · 수출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 그래도 소비는 뺄 수 없지! · 심리지수로 확인하는 경기: 소비자심리지수 · 또 다른 중요 지표인 소비자물가 환율은 어떻게 살펴봐야 할까? · 환율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것 · 수출입 등 경제에 미치는 환율의 영향력 · 투자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환율 다양한 금리 중에서 뭘 봐야 하나? · 금리의 기본인 기준금리를 둘러싼 정책당국의 고민 ·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국고채 경기의 흐름을 읽어보자 · 짧아지고 진폭이 줄고 있는 경기순환 · 경기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PMI 수급은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주체 · 강한 수급주체인 외국인 · 지속되는 유동성 장세, 그 함의는? 무엇이 이슈인지 항상 체크하자 · 틈새를 노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이슈들 2장 유동성의 시장, 그 이전과 이후양적완화란 과연 무엇인가? · 미국과 유럽의 양적완화 · 양적완화의 장단점 글로벌 금융위기, 공급된 유동성과 그 효과는? · 미국발 금융위기의 발생 ·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양적완화, 그 효과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시 공급된 유동성 · 유동성의 효과, 최고치를 경신한 증시 · 리스크 상존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때 · 금융규제, 앞으로 완화될까? 금융위기와 코로나19가 야기한 경기둔화 · 회복된 후의 경제는 부진할 것으로 전망 · 변화된 사회구조, 이로 인한 우려 미국의 유동성과 우리의 유동성 · 미국의 양적완화, 이제는 MMT일까? · MMT, 다른 국가에서도 적용 가능할까? 앞으로 이 유동성은 언제까지 지속될까? · 2008년부터 시작된 유동성 장세 · MMT, 주류로 자리잡을 수 있나? 3장 혼재한 리스크 속에서 수익률을 창출하려면?유동성과 리스크, 과연 누가 이길까? · 유동성 vs. 리스크 염두에 둘 리스크 1_코로나19의 영향력 지속 · 코로나19의 영향력이 이어져 불안은 지속 · 코로나19로 인한 패러다임의 변화 염두에 둘 리스크 2_미 대통령의 변화 · 바이든 시대,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염두에 둘 리스크 3_인플레이션 · 지속된 3저 시대, 인플레이션의 발생 가능성은? · 2021년 주요 이슈 중 하나인 인플레이션 · 정부에서 용인하는 인플레이션은 어느 정도일까? 무제한적으로 공급된 유동성의 힘 · 공급된 유동성으로 불안한 심리는 안정 · 상황에 맞게 달라져야 하는 정책 · 유동성에도 불구하고, 지속성에 대한 의문은 여전해 리스크 속에서의 변동성 극대화 · 2020년을 지배한 코로나19 · 주의해야 할 리스크는? 4장 유동성의 버블, 그 끝은?유동성의 버블에 지금은 올라탈 때 · 직접적으로 공급된 유동성 · 유동성이 유입되는 곳은 자산시장 과거의 유동성은 어떤 특징을 보였을까? · 과거 유동성이 공급된 때의 모습은 어땠을까? · 이제 필요한 것은 펀더멘털의 개선 유동성 버블은 언제 어떤 방식으로 터질까? · 민스키 모멘트란 무엇인가? · 결국 버블은 터질 수밖에 없다 · 서서히 커지고 있는 리스크 마지막 버블을 즐기며 이후를 준비한다면? · 버블에 대처하는 정부 · 생각보다 버블의 후폭풍은 클 것이다 앞으로 주식시장은 어떻게 움직일까? · 가파른 상승에 따른 레벨 부담 · 4차 산업 관련 섹터에 대한 관심은 지속 포트의 다변화, 무게가 실리는 안전자산 ·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준비할 때 무섭게 상승한 부동산시장은 어떨까? · 과도하게 상승한 주택가격 · ‘똘똘한 한 채’ 전략이 지금은 현명하다에필로그_지금은 버블에 올라타서 즐겨야 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