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JANE EYRE (제인에어)

JANE EYRE (제인에어)

저자
사로트 브론테
출판사
조세주구민군
출판일
2016-12-01
등록일
2017-02-0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제인 에어

영국의 여류작가 샬럿 브론테(1816~1855)의 소설로 1847년에 출간되었다. 샬럿 브론테는 당시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의식하여 초판을 출간할 때 커러 벨(Currer Bell)이라는 중성적인 필명을 사용했다. 《제인 에어》는 출간 직후 두 달 만에 2쇄를 찍는 등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작가가 여성이라는 사실이 알려지고 난 후에는 영국문학계에 크나큰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도 했다.《제인 에어》는 고아로 외롭게 자란 소녀가 당당한 여성으로 독립적인 삶을 살기까지의 시련과 극복의 과정을 그린 성장 소설이다. 브론테는 주인공 제인 에어의 목소리를 빌려 한 여성이 자신의 지나온 삶을 회상하는 형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이러한 1인칭 주인공 시점은 독자들로 하여금 제인의 개성과 열정, 생각과 감정을 더욱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제인 에어는 어렸을 때 부모를 잃고 외삼촌 집에 맡겨진다. 외삼촌이 일찍 세상을 떠나자, 제인은 외숙모와 사촌들의 학대와 구박을 받는다. 어느 날 사촌인 존의 폭력에 견디다 못해 자신은 하녀도 노예도 아니라며 대들다가 붉은 방에 감금된다. 붉은 방은 이 소설에서 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하나의 상징물로 등장한다. 제인은 약제사 로이드 씨의 제안으로 로우드 학교로 보내진다. 로우드 학교는 고아 소녀들을 위한 자선 학교로, 가난한 고아 소녀들의 개성을 짓밟고 복종을 강요하는 곳이었다. 외롭고 고통스런 생활 속에서 제인은 맑고 순수한 헬렌과 진실한 우정을 쌓게 되고, 템플 선생님을 만나 배움의 폭을 넓혀 나간다. 그러나 헬렌은 병으로 죽고, 템플 선생님도 결혼하여 학교를 떠나게 되자, 제인도 새로운 삶을 찾아가기로 결심한다. 제인은 학교를 떠나 손필드에서 가정교사로 일하다가 저택의 주인인 로체스터와 사랑에 빠진다. 두 사람은 신분과 나이의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을 약속하지만, 로체스터에게 정신병을 앓고 있는 버사 메이슨이라는 아내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제인은 이 사실을 알고 그를 떠난다. 절망에 빠진 채 추위와 굶주림에 지칠대로 지친 제인은 마쉬엔드 저택의 리버스가(家) 사람들의 보살핌을 받게 된다. 그리고 제인의 삼촌이 2만 파운드의 유산을 그녀에게 상속한 사실과 리버스가의 사람들이 자신의 사촌임을 알게 된다. 그 무렵 세인트 존 리버스는 선교사가 되어 인도로 떠날 계획을 세우는데, 제인에게 그의 아내가 되어 동행해줄 것을 간청한다. 그의 제안을 수락하기 직전 제인은 자신을 부르는 로체스터의 목소리를 환청으로 듣는다.

로체스터를 찾아 손필드로 간 제인은 버사의 방화로 인한 죽음과 그녀를 구하려 불 속에 들어갔다가 한쪽 손과 두 눈을 잃고 펀딘 영지에 살고 있다는 로체스터의 소식을 전해 듣는다. 제인은 펀딘 영지에서 로체스터와 만나 다시 한 번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결혼에 이른다. 결혼 후 로체스터는 한쪽 눈의 시력이 회복되고, 두 사람 사이에는 아들도 태어나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으로 소설은 끝을 맺는다. 《제인 에어》는 19세기 영국의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 탄생했다. 당시 여성의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남성에 의해 결정되고, 여성은 가정과 남성에 헌신함으로써 존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 제인은 스스로를 자신의 주인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여성의 희생과 순종만을 강요하는 사회에 살면서도 이에 굴하지 않고 자신이 받는 부당한 대우에 분노하고 저항하며 능동적으로 꿋꿋하게 살아나간다. 이러한 열정과 독립적인 존재로 거듭나고자 하는 자각의 과정이 오늘날까지도 《제인 에어》를 읽고 공감하는 이유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