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마음의 성질로 이해한 10가지 지혜명상법

마음의 성질로 이해한 10가지 지혜명상법

저자
박서인
출판사
양자출판사
출판일
2022-11-15
등록일
2023-02-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일상생활에서 마음의 성질을 보았습니다. 아는 마음이 아는 작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보고 듣고 먹고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생활 속에서 인지한 10가지 마음의 성질을 소개합니다.

몸이 아플 때 아무리 법문을 들어도 귀에 들어오지 않고 내용이 이해되지 않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화상 법회 시간에 서현 스님께서 "듣는 마음이 편안하지 않았던 것입니다"라고 말씀하시는 순간 마음에서 이해가 확 되면서 듣는 마음이 듣는 것이지 내가 듣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듣는 마음이 듣는다는 것을 과거 아팠던 일로 인하여 깨달았다면 수행은 현재 실재하는 것이므로 이것을 현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분명하게 알아차려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보고 있을 때 보는 마음이 본다, 들을 때 듣는 마음이 듣는다고 알아차리게 되니까 결국 아는 마음이 아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지금 현재 알아지는 대상을 알 때 '아네'라는 작용이 육문에서 연속해서 일어나고 있음을 이해했습니다.

보는 마음이 봅니다, 듣는 마음이 듣습니다, 그렇다면 통틀어서 아는 마음이 아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때 '아네, 있네'라는 수긍하는 작용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일어난 것은 알고 나면 사라집니다. 이것이 실재하는 마음이 생멸하는 것입니다.

보는 마음이 볼 때, 듣는 마음이 들을 때, 느끼는 마음이 느낄 때, 생각하는 마음이 생각할 때 무아이며 자연의 이치로 일어나며 마음이 아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관념은 나타나지 않으며 실재만이 존재합니다. 내가 아니라 보는 마음이 보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고 내가 아니라 듣는 마음이 조건이 되었기 때문에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하면서 지금 현재 일어나는 작용과 성질을 알게 되었습니다. 육문에서 일어나는 것의 전체적인 공통점은 아는 마음이 아는 것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며 지금 이 순간 몸과 마음에서 실재하는 마음 작용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알고 나면 그 마음은 아무것도 아니며 사라집니다. 아는 마음을 알아가면서 '아네'라는 실재하는 작용을 보게 되었고 실재하는 작용을 보면서 마음의 성질을 이해해 나갑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