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이해와 실제
인간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행위이고 기쁨이자, 행복입니다. 하나님은 남자가 혼자 있는 것이 좋지 못하여 갈빗대를 빼서 여자를 만들었습니다. 무인도에서 혼자 살아간다고 생각하면 외롭고 지루해서 오랫동안 버티기 힘듭니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생존자체에서부터 다른 사람의 힘이 우리를 지탱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입니다. 인간은 혼자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아이를 만들어야 세상에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가족"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특권입니다. 아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지만 부모가 입혀주고 먹여주었기 때문에, 삶을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아이가 할 수 있는 말이라고는 웅얼대고 우는 것 밖에 없습니다. 신기하게도 엄마는 아이가 의도하는 바를 정학하게 알아냅니다. 배가 고파 우는 아이에게는 젖을 물리고, 잠이 부족해서 우는 아이에게는 잠을 재우는 행위를 합니다. 이때의 커뮤니케이션은 울고 그것을 듣는 것입니다. 외국에서 말이 통하지 않았을 때 바디 랭귀지를 사용해서 상대방에게 자신의 뜻을 전달하려고 할 것입니다. 신기하게도 음식점이나 물건을 사는 곳에서는 이러한 바디 랭귀지를 읽고 대화를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아이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처럼 커뮤니케이션의 고수는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는 태도입니다. 들을 줄 아는 사람이라야 말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들을 줄 아는 귀를 갖는 것입니다. 협상도 이와 같습니다. 상대가 정확하게 원하는 것을 파악하기 전까지 자신의 패를 먼저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가 관심이 없는 것은 아무리 많이 준다고 하더라도 시간 낭비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을 들어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됩니다. 대기업 회장이나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심정을 토로할 사람이 없어서 고민합니다. 이럴 때에도 가장 생각나는 사람은 묵묵하게 자신의 뜻을 이해하고 동참할 사람입니다. 부부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합니다. 부부간에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는다면 부부생활이 지옥이 될 수 있습니다. 시어미니와의 갈등을 갖고 있는 부인이 계속해서 시어머니로 인하여 괴로워하고 있는데, 남편이라는 사람이 가만히 보고만 있다면 결혼의 의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 간에 이루어지는 필수적인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관계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된 관계란 형식적인 관계에 지나지 않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진보”입니다. 혼자서 하는 것은 두 명의 힘을 이길 수 없습니다. 여러 명의 협력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일입니다. 강력한 개인보다는 강력한 “팀”이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이해”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잘 못 되면 오해가 생기고 이것이 쌓이게 되면 감정의 깊은 골이 생깁니다. 정치에서도 독단적으로 하게 된다면 말썽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지도자가 단독으로 해야 할 일이 있지만, 민의를 반영하고 국민들과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은 현대적 지도자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링컨이나 케네디 대통령이 업적과 상관없이 높이 평가 받는 것은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말하기의 기본과 실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생각할 때 가급적 많은 상황에서의 대화를 사례로 쓰려고 노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