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은 어떻게 배울 수 있나요?
코칭의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코칭과 관련된 학습도 많아졌다. 대학원에서 코칭전공 학위과정들도 개설되었다. 즉 코칭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일, 연구자들이 더 많아졌고, 계속하여 외국의 코칭 서적들이 번역되며 한국코치들에 의해 새로운 책이 저술되는 등 한국의 코칭의 내용과 깊이 면에서 장족의 발전을 이루고 있다. 저자 역시 코칭을 하며 또 한 명의 코칭 연구자로서 코칭을 학문적으로 보는 저술을 지속해야 했다.
코칭의 발전이 놀랄만하다. 코칭이 사회 곳곳에서 사용되면서 코칭의 내용이 보다 더 넓고 깊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코칭이 무엇인지 모르는 독자들도 많다. 코칭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지만, 내용이 무엇인지 모르는 독자들도 있다. 저자는 그들에게 코칭을 소개하는 보다 더 쉬운 방법을 찾아야 했다. 저자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코칭학을 가르치면서 이전에 출판했던 ‘코칭 다이나믹스’를 좀 더 보완하여 독자들에게 코칭을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그리고 이전의 내용을 보완하고 시대 상황에 맞게 접근할 수 있도록 코칭학 서적을 개정하여 출판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코칭학원론이라는 책으로 다시 독자들을 만나러 간다. 코칭의 다양한 내용을 분류하고, 이전에 출판했던 저자의 책을 보완하며 코칭학으로서 면모를 세우기 위한 작업을 한 번 더 하게 되었다. 아예 ‘코칭학원론’이라는 부제목을 붙이고, 전자책 시리즈로 출판하게 되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탐독함으로 본인이 관심을 가진 코칭 분야에 편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