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방구석 인문학 여행
- 저자
- 남민 저
- 출판사
- 믹스커피
- 출판일
- 2020-10-26
- 등록일
- 2021-01-1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5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어디로도 떠나지 못하는 요즘,여행의 갈증을 풀어줄 인문학 지식 여행!2020년을 강타한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은 완전히 변했다.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훌쩍 떠나는 해외 여행도, 시간을 쪼개서 잠깐 떠나는 근교 여행도 어려워졌다. 그래서 우리는 마음 놓고 떠날 수 있는 그날을 기다리며, 방 안에서 여행을 떠난다. 안전한 내 집에 앉아 커피 한 잔과 책 한 권만 있으면 언제 어디든 내 맘대로 떠날 수 있는 ‘방구석 여행’이다.이 책은 오랫동안 여행을 통해 인류 문화사를 연구해온 저자와 함께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인문학 지식을 채워나가는 인문 여행서다. 이 책의 저자는 ‘여행’이란 단순히 놀러 가는 행위가 아닌 ‘자신을 바꿔가는 고품격 문화생활이자 평생교육’임을 강조한다. 이에 발맞추어 이 책 역시 여행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뿐 아니라, 인문학적 고찰과 그 속에 숨겨진 다양한 이야기까지 아우르며 우리의 답답했던 마음을 해소시켜준다.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 우울증’이란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코로나의 위협이 거세지만, 이런 때일수록 자신만의 방식으로 마음을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 어디로도 떠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디로든 떠날 수 있는 여행은 그래서 위로가 된다. 그리고 이 책이 그 위로에 큰 보탬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여행을 통해 인류 문화사를 연구하는 작가. 오랫동안 탐구 정신으로 여행해왔다. 여행을 고품격 문화생활이자 평생교육의 장으로 만들어가며 그 개념을 새로 쓰고 있다. 여행 속에서 역사·인물·고전·문화·예술을 만나고 이를 인류 문화사로 성찰한다. 한 차원 높은 여행 문화를 위해 (주)여행문화콘텐츠그룹 대표로도 활약하고 있다.
저널리스트 출신인 저자는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를 마치고, 이탈리아에서 서양 미술사와 서양 음악사, 르네상스 문화·예술 및 유럽사를 공부한 후 우리나라 문화 관광 자원의 재해석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오랫동안 『조선왕조실록』과 『논어』를 바탕으로 연구해온 우리 역사와 동양 고전을 서양의 문화·예술과 융합해 우리 시대 ‘어떤 삶을 살 것인가’ 하는 질문을 던진다.
현재 기업·공무원·대학·도서관 등 각종 기관에서 역사·고전·문화·예술을 바탕으로 한 인문학·리더십 강연과 리더십 트립을 인기리에 진행하고 있다. TV와 라디오에서 여러 차례 인문학 여행 해설을 했으며, 포털 사이트와 합동 기획으로 역사 여행 글을 장기간 연재했다. 현재 서울특별시 관광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논어 여행』 『근현대사를 따라 떠난 여행』 『조선의 유토피아 십승지를 걷다』가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 전국이 나의 정원이다1장.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곳전주 한옥마을: 조선의 뿌리, 전통의 멋을 간직하다제천 청풍문화재단지: 호수 위에 펼쳐진 천 년의 역사기행 공주 공산성: 천도와 몽진, 4명의 왕을 껴안은 ‘공주의 품’ 영주 소수서원: 성리학의 중심, 조선 최초의 사립학교 부여 궁남지: 백제 무왕의 탄생신화를 품은 연못담양 소쇄원: 세상 꿈 접은 선비의 오래된 정원문경 문경새재: 청운의 꿈을 안고 걷던 과거길제천 배론성지: 신유박해의 애환을 간직한 순교자들의 성지 2장. 그곳에 가면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영주 무섬마을: 육지 속의 섬, 시간도 멈춘 선비의 고장광양 매화마을: 매실이 식탁 위에 올라오기까지제천 옥순봉: 퇴계를 사모한 애틋한 두향 이야기봉화 계서당: 『춘향전』 이몽룡의 모델 성이성을 만나다 영월 낙화암: 동강을 따라 흐르는 슬픈 일화공주 무령왕릉?송산리 고분군: 죽어서 더 유명해진 왕 영월 청령포?관풍헌: 삼촌에게 내몰린 단종의 유배지 예천 삼강주막: 주모 주안상에 세월도 쉬었다 가는 곳 3장. 자연을 벗 삼아 거닐다고창 청보리밭: 어느 봄날 ‘초록 추억’에 물들고 싶다예천 회룡포: 자연이 빚은 육지 속의 섬해남 땅끝마을: 땅끝에서 희망의 시작을 외치다순천 순천만: 하늘이 내린 정원이자 새들의 낙원단양 도담삼봉: 신이 빚어낸 한 폭의 동양화담양 죽녹원: 세상의 때를 씻겨주는 푸른 대숲합천 황매산: 가던 봄도 붙잡는 철쭉동산단양 사인암: 풍류객의 시심을 품은 대자연의 병풍4장. 따뜻한 이야기가 녹아 있는 곳남해 독일마을: 한국에서 독일 중세마을의 풍경을 만끽하다구례 산수유마을: 노랗게 물든 ‘설움의 꽃’ 산수유 부안 채석강?적벽강: 연인들의 사랑은 붉은빛으로 채색된다 봉화 만산고택: 옛 정취를 느끼며 묵는 고택에서의 하룻밤 남원 광한루원: 춘향과 몽룡이 만난 아름다운 정원괴산 산막이옛길: 걷다 보면 나는 ‘자연’이 된다 여수 오동도: 연인들의 이야기가 소곤대는 사랑의 섬 여행지 탐방과 사진 제공에 도움을 주신 분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