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과거와 현재가 만든 지혜명상법

과거와 현재가 만든 지혜명상법

저자
박서인
출판사
양자출판사
출판일
2021-09-20
등록일
2022-01-2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내가 협동하여 실천적 지혜명상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과거에 쓴 수행 일기에 대하여 현재의 마음이 수행 편지를 쓰면서 일상생활에서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지혜 수행 방법을 만든 것입니다. 수행 일기에서 실천적 수행 주제를 찾았으며 현재의 마음이 그 주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관련된 수행 편지를 썼습니다.

코로나 이전에 경상남도 밀양에 있는 쉐우민 수행 센터 법회에 참가하면서 일어나고 사라졌던 마음을 수행 일기에 기록해 두었었습니다. 수행 일기에서 선택한 이번 책의 세 가지 주제는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마음가짐으로써 마음의 상태와 관련이 깊습니다. 수행은 알아차림 하고 알아차림을 이어지게 하는 것인데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마음가짐으로 수행을 해야 합니다. 마음가짐이 바르게 되었을 때 비로소 바른 수행을 할 수 있으며 바른 견해와 바른 생각도 함께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마음가짐은 수행에서 아주 중요함을 알리기 위하여 지혜명상법 책을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위빠사나 수행을 시작한 지 8년 째 접어들면서 수행 과정에서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마음가짐이라는 용어를 무수히 접했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에는 이 세 가지 용어를 구분할 수 없었습니다. 바른 견해가 바른 생각인 것 같고 바른 마음가짐이 바른 견해인 것 같으며 바른 생각이 바른 마음가짐과 같다고 통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법문을 들을 때도 같은 뜻으로 여기고 궁금해 하지 않고 지나갔었습니다. 그러다가 같은 뜻이라면 스님들께서 반복해서 다르게 언급하실 리가 없다는 의문이 들면서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마음가짐이라는 용어가 나올 때면 귀 기울이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경험을 하고 조사와 숙고를 통하여 이치를 이해하는 지혜의 마음이 깊어지자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마음가짐을 구분할 줄 알게 되었고 각각의 법의 성질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수행할 줄 아는 지혜가 생길수록 그냥 지나치거나 잘 몰랐던 법에 대하여 알게 되어 기쁩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