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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서블 씽킹


플렉서블 씽킹

마티아스 피셰디크 | 지식너머

출간일
2022-04-06
파일형태
ePub
용량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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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당신의 삶을 결정하는 것은 탄력적인 생각의 결과물인가, 고착화된 뇌의 자동 반응인가?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지난 10만년 동안 엄청나게 변해왔지만, 과학적으로 아직 우리의 뇌는 석기시대에 머물러 있다. 이 책은 석기시대의 뇌가 어떻게 우리를 자동 모드로 움직이게 만드는지 그 실체를 파악하고, 생각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예측 불가능한 환경과 변화 앞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면, 더 이상 상황에 끌려 다니지 않고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게 될 것이다. ◇ 우리의 목표와 행복을 방해하는 자동 모드의 실체는? “우리의 뇌는 아직 석기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는 언제나 행복을 꿈꾸지만, 실제로는 불평하고 두려워하는 시간이 훨씬 많다. 이는 아직 우리의 뇌가 석기시대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지난 10만년 동안 엄청나게 변해왔고 나날이 더 빨리 변하고 있지만, 과학적으로 지난 10만년 동안 인류의 뇌는 그리 변한 것이 없다고 한다. 스마트폰에 비유하자면, 10만년 전에 마지막 업데이트를 한 소프트웨어로 구동되고 있는 셈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뇌가 오랫동안 수렵채집을 하면서 생존에 포커스를 두고 진화를 해왔기 때문에, 문명을 이룬 현대 사회에 와서도 여전히 생존에 우선순위를 두고 자동적으로 반응한다는 사실이다. 이에 《플렉서블 씽킹》의 저자인 마티아스 피셰디크는 우리가 얼마나 자동 모드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심리학 실험과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그리고 우리 자신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이렇게 자동 모드로 컨트롤당하는 삶의 영역이 훨씬 넓다고 경고하면서, 자동 모드에서 벗어나 생각의 탄력성을 키우는 연습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서는 대안이 많은 사람이 이긴다! 변화를 기회로 만드는 생각 탄력성 수업 석기시대의 뇌에게 미지의 낯선 것이란 생명을 위협하는 요인이었다. 따라서 변화의 조짐이 조금이라도 나타나면 어떻게든 막으려고 애쓸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현 사회에서 외부적인 요인은 빠르게 변화하며 그것은 사생활에서도,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사실 불확실성의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는 그 무엇보다 변화를 적극 받아들이는 능동적인 사고가 요구된다. 지금은 예전처럼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이 제일인 그런 시대가 아니라, 대안이 많은 사람을 최고로 평가하는 시대다. 대처 능력의 탄력성이 뛰어날수록 예기치 못한 상황에 처했을 때에도 여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이 책은 생각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뇌가 자동 모드로 반응해서 일반화를 시키려고 할 때 차이점을 발견하게 해주는 스킬,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는 통찰의 질문법, 도무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지 전략 등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생각 탄력성 지침을 소개한다. ◇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미래를 직접 만드는 것!” 구체적인 행복의 밑그림을 그려주는 내 인생 액션 플랜 세계적인 컴퓨터 공학자 앨런 케이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미래를 직접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마찬가지로 행복을 원한다면,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누구나 행복을 꿈꾸지만, 대부분 행복을 남에게 맡겨버리거나 상황 탓으로 돌려버리는 경향이 있다. 아이가 크고 나면, 월급이 오르고 나면, 배우자가 바뀌고 나면, 상사가 바뀌고 나면, 집을 사고 나면 등 상황이 바뀌거나 누군가가 먼저 바뀌어야만 행복해질 거라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 스스로 믿는 행복의 조건 역시 어쩌면 내가 아닌 타인에게 강요받은 기준일지도 모른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과 맞지 않고 오히려 해가 되는 외부의 압력과 기준에 따라 생활하고 있다. 이에 이 책은 우리 스스로가 행복해지기 위한 기준을 점검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제시한다. 생각의 탄력성을 키워 변화를 시도하다 보면, 분명 현실적인 장애물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럴 때 액션 플랜은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목표를 토대로 구체적인 행복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마티아스 피셰디크 1970년 에센 출생. 방송국에서 PD로 근무하던 저자는 〈Eyeworks Entertainment〉 〈Endemol Deutschland〉〈Grundy light Entertainment〉 등 세계적인 TV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인간 심리와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본격적으로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현재는 지속적인 동기유발과 창의적인 해법 모색을 전문으로 하는 심리상담가, 멘탈 코치로 활동 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닥친 문제나 어려움을 외면하거나 확대 해석해서 행복과 점차 멀어지고 있음을 지적한다. 이에 변화에 탄력적으로 생각하고 대처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흥미진진한 실험, 각종 사례를 제시한다. 이런 그의 멘탈 코칭은 독일의 수많은 CEO와 전문직 종사자를 중심으로 인정받았으며, 그의 저서는 장기간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옮긴이 한윤진 연세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출판번역 에이전시 베네트랜스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덴마크 사람들처럼+림비》 《내 행복에 꼭 타인의 희생이 필요할까》 《돌고래처럼 기뻐하고 보노보처럼 사랑하라》 《부모면허증》 《보어아웃 : 일하지 않고 월급만 받는 직장인 보고서》 《나는 왜 이런 게 궁금할까: 호기심을 길러주는 100가지 과학상식》 《Change it! 체인지 잇! : 나를 당당하게 만드는 변화의 즐거움》 《미친 기후를 이해하는 짧지만 충분한 보고서》 《유언-역사를 움직인 157인의 마지막 한마디》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서문 ∥ 무엇이 변화를 방해하는가 Part 1. 우리의 뇌는 석기시대를 살고 있다 행복을 남에게 맡겨버리는 사람들 우리를 지배하는 생각의 우선순위 보호자의 뇌에서 겁쟁이의 뇌로 모든 것은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탄력성 기르기 3단계 전략 Part 2. 행복을 방해하는 자동 모드의 실체 우리를 조종하는 거짓된 습관의 힘 속도 중심의 판단 메커니즘, 일반화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는 뇌 끊임없이 '자동 모드'로 리셋되는 이유 핵심을 간파하는 질문의 힘 행복한 것처럼 행동하는 연습 제대로 걱정하는 법 Part 3. 탄력적으로 생각하는 연습 우리의 뇌는 이미 유연하다 탄력성의 시작은 안락지대를 벗어나는 것 낯선 상황에 뇌를 노출시켜라 실패를 할 때마다 탄력성은 커진다 팩트보다 중요한 건, 팩트를 보는 시각 Part 4. 현실적인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법 M으로 시작하는 말들의 함정 현명한 이기주의자가 돼라 나의 행복과 타인의 안락지대가 부딪힐 때 정말 진심으로 바라는 것인가 신체언어에 드러나는 희망사항 행복은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것 특별부록 ∥ 인생의 목표 달성을 위한 액션 플랜 감사의 말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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