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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의 기술


두려움의 기술

<크리스틴 울머> 저/<한정훈> 역 | 예문아카이브(예문사)

출간일
2018-06-12
파일형태
ePub
용량
30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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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피하지 마, 억누르지 마, 이기려고 하지도 마!
“두려움을 극복한다”는 헛소리는 이제 그만!
나를 힘들게 하는 ‘불편한 감정’ 어떻게 다룰 것인가?

전 미국 국가대표 익스트림 스키 선수로 시대를 풍미한, 글로벌 스포츠 월간지 [파우더(Powder)] 선정 ‘세상에서 가장 겁 없는 여성 스키어’이자 역대 동계올림픽 스키 금메달리스트들이 만장일치로 꼽은 ‘익스트림 스키의 여제(女帝)’ 크리스틴 울머가 ‘두려움 다루는 기술’을 이야기한다. 그녀는 선수 시절 죽음의 코스로 알려진 ‘그랜드티턴(Grand Teton)’을 여성 최초로 강하하고,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21미터 절벽에서 점프하는 등 두려움을 인지하는 뇌 부위가 손상됐다고밖에 할 수 없을 정도로 ‘강심장’이었으며,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남성 익스트림 스키 선수들도 혀를 내두른 이른바 ‘겁대가리 상실한’ 여성 스키어였다.

크리스틴은 은퇴 후 심리학을 전공한 뒤 오직 ‘두려움’이라는 주제 하나만 연구해왔다. 이 책은 선수 시절의 경험과 두려움 전문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면서 축적한 데이터를 토대로 완성한 신개념 ‘두려움 사용법’이다. 기존의 통념을 완전히 뒤엎는 내용이어서 2017년 미국 출간 시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저자는 “두려움은 결코 피하거나 억누르거나 극복할 수 있는 감정이 아니며, 되레 그런 시도가 삶을 피폐하게 만든다”고 단언한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가장 위대한 감정이고, 나아가 삶을 더욱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일등공신”이라고 역설한다. 두려움은 애당초 부정적인 감정이 아닌데, 우리 스스로 나쁜 꼬리표를 달아버리고는 마치 원맨쇼 하듯 거기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분노하고 슬퍼하고 불안해하고 좌절해왔다고 꼬집는다. 두려움 사용법이 잘못됐다는 얘기다.

이 책은 우리가 흔히 ‘나쁜 감정’으로 여기는 감정들의 본래 기능을 되찾아 그것을 삶의 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다. ‘감정 노동’과 ‘분노 조절 장애’가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오늘날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저자소개

전(前) 미국 모굴(mogul) 스키 국가대표. 글로벌 스포츠 월간지 〈파우더(Powder)〉 선정 ‘세상에서 가장 겁 없는 여성 스키어’이자 역대 동계올림픽 스키 금메달리스트들이 만장일치로 뽑은 ‘익스트림 스키의 여제(女帝)’다.
전세계 스키어들 사이에서 죽음의 코스로 알려진 ‘그랜드티턴(Grand Teton)’을 스키로 강하한 최초의 여성으로 기록됐으며, 무려 21미터 높이 절벽 점프에 성공한 최초의 여성 익스트림 스키어이기도 하다.

1991년부터 2001년까지 선수로 활동하면서 20편이 넘는 스키 영화에 출연했다. 2003년 은퇴 후 스포츠 심리학을 전공한 뒤 현재까지 심리 상담사로 활동하면서 ‘두려움(fear)’이라는 주제 하나에만 몰입해 연구를 계속해왔다. ‘전환, 1만 개 목소리의 게임(Shift, the Game of 10,000 Voices)’이라는 독창적인 두려움 전문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포브스(Forbes)〉〈USA투데이(USA Today)〉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두려움을 극복하라는 헛소리

[제1장] 두려움과 도마뱀의 뇌
-1만 명 직원들로 이뤄진 회사
-두려움의 기원: 도마뱀의 뇌
-생각하는 마음
-두려움의 작동 원리
-1만 명의 아이들

[제2장] 두려움을 알게 된다는 것
-초대하지 않은 손님
-상한 브리토
-나쁜 짓을 해야 나쁜 개다
-컨트롤러의 억압
-억압을 권하는 사회
-회피에서 싸움까지
-잘못 놓인 사다리

[제3장] 도망칠 수 없는 존재
-세상이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것
-지하실에 갇힌 두려움
-결코 부인하지 못하는
-이길 수 없는 전쟁
-분노와 연쇄살인마
-분노의 힘
-누가 권력을 갖는가
-먹지 않은 쿠키
-억압의 결과
-의지라는 이름의 X맨
-새로운 희망
-고통의 방정식
-모두가 내 탓이오

[제4장] 새장 탈출
-내 무의식의 쇼
-새장의 쇠창살
-습관적 자아
-존재하지도 않는 장애물

[제5장] 마실 수 없는 찻잔
-내 마음의 찻잔
-차를 마시지 못하는 이유
-선수 치기와 제 발 저리기
-두려움과 중독
-열려 있고, 비어 있고, 올바로 선 찻잔

[제6장] 새로운 막대기
-더 큰 게임을 위해
-두려움의 황금률
-하지 말아야 할 것들
-내 마음의 도구 상자
-마음을 통제하는 낡은 방식들
-그냥 내버려두기

[제7장] 올바른 질문
-우물 밖으로 나온 개구리
-호기심의 승진
-몸의 지혜를 깨우다
-몸과의 대화
-생각에서 느낌으로

[제8장] 두려움의 목소리
-정상 회담
-그림자 작업
-자아와 몸 그리고 두려움에게 던지는 질문
-저항의 목소리
-나만의 시간

[제9장] 드래곤과의 입맞춤
-보는 것이 멈추는 것
-감정의 소화제
-두려움을 존중하는 법
-최소의 노력, 최상의 결과
-종전 선언
-두려움과의 연애
-두려움의 어법
-친구는 가까이, 적은 더 가까이
-네 가지 지능
-연결된 지능들
-두려움을 존중하면 얻게 되는 것들

[제10장] 궁극의 동기유발자
-모든 위대함의 배경
-가시로 지어진 둥지
-인생을 여행할 때 던져야 할 질문
-온몸으로 느껴보는 불편함
-내가 원하는 느낌

[제11장] 빛과 그림자
-가장 낯선 곳에서 자유를 만끽하다
-성취와 자신감
-공명 이론
-신성한 분노
-균형과 초월

[제12장] 모든 길이 향하는 곳
-몰입의 여정
-존이 보여주는 진실
-빗방울과 강물
-초월의 파도타기
-1퍼센트의 균열
-반복되는 숙명
-달라진 새장
-깨우침과 순환

[나오며] 두려움과의 마지막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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